정한근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장 - ICT 혁신성장 기반 고도화, 세계 최고 수준의 방송통신 서비스 환경조성에 최선
정한근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장 - ICT 혁신성장 기반 고도화, 세계 최고 수준의 방송통신 서비스 환경조성에 최선
  • 박소연 기자
  • 승인 2021.06.29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뉴딜로 꿈꾸는 대한민국 IT산업의 미래
정한근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장 ⓒ박소연 기자
정한근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장 ⓒ박소연 기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orea Communications Agency, KCA)은 전파로 소통하고 방송통신으로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정책을 개발하고 현장을 뛰는 대한민국 유일의 전파 진흥기관으로 ICT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정한근 원장은 여러 매체를 통해 우리나라의 세계 최초 5G 상용화 서비스 도입 또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로 5G를 강조하는 것을 아실 텐데요, 5G 가입자는 이미 1,500만 명이 넘었을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 진흥원은 5G 전파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정부정책을 지원하고 무선국 검사를 통해 5G 인프라가 적기에 구축되고 확산되도록 돕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코로나19 극복과 국가 대전환을 위한 디지털 뉴딜 사업의 성공적 실현을 위해 ICT기금운용 및 사업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는 말도 덧붙였다.

 

KCA에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것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코로나19로 말미암아 실내 여가활동, 재택근무 및 화상수업 등의 수요 증가로 전통적인 오프라인 산업 대신 인터넷, 모바일을 통한 게임, 화상회의 플랫폼 산업 등 비대면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는 사회·문화·경제 등 전 분야에서 디지털화를 가속화시키는 촉매가 되었고, 이러한 디지털화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지속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IT시장 조사업체 가트너는 2021년 주요 ICT 트렌드 키워드로 행동인터넷을 가장 먼저 제시했는데, 행동인터넷은 기존 사물인터넷을 넘어 사람들의 얼굴 인식, 위치 추적 등 다양한 행동을 디지털 데이터화하여 인터넷으로 연결해 분석하고 예측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 영향으로 우리는 IoT, 5G, 빅데이터, AI 등의 분야에서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서비스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특히, 일반 기업들이 5G망을 직접 구축해서 생산 관리 등에 활용할 수 있는 5G 특화망 서비스는 이러한 디지털 시대를 앞당기는데 기여할 것으로 평가되는데, 이 모든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기본에 전파산업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예측컨대, 전파산업은 기존의 한계에서 벗어나 무선기반의 디지털화로 드론, 자율주행차량, 스마트팩토리, AI로봇 등 새로운 서비스를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것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KCA는 기존에 수행해온 업무방식을 ICT 기반으로 고도화하고, 축적된 데이터를 유의미한 데이터로 도출하여 이종 산업간 융합을 이끌어내고 창의적인 사업을 새롭게 발굴할 예정입니다. 또한, 이러한 활동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전파법 개정 등 법제도 보완을 위한 지원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디지털 대전환을 꿈꾸는 대한민국 IT산업의 미래를 위해 KCA에서는 어떤 정책과제와 기업지원 인프라를 구축해나갈 계획인가요?

KCA는 디지털 뉴딜사업의 핵심재원인 정보통신진흥기금과 방송통신발전기금 운용관리 프로세스 개선과 ICT사업관리시스템의 디지털 전환 등을 통해 정부의 속도감 있는 정책추진을 뒷받침하고 있는데, 올해는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등 ICT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이 산업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주요업무를 중심으로 정책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우선, 세계최초 5G 상용화에 기여한 이동통신 기지국 전파환경 관리 역량을 바탕으로 산업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5G 특화망 정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5G 특화망 정책은 우리나라 산업단지를 스마트팩토리로 혁신하기 위한 디지털 인프라로 앞으로의 성과가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둘째, 디지털 뉴딜 사업 참여기업이 사업수행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기금운용·사업관리 시스템을 이용자 관점에서 비대면 온라인 시스템으로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기업의 사업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디지털 소통채널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셋째, 디지털 전환을 위해서는 디지털 통신 인프라 구축, 재원 확보와 더불어 산업현장에서 디지털 전환 업무를 수행할 전문인력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KCAICT 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국가자격 검정기관의 역할을 맡고 있는데,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여 자체 방역체계를 구축하고, 단 한 건의 감염병 사고도 없이 검정관리 업무를 안전하게 수행하여 산업현장에 필요한 ICT 인력을 차질 없이 배출하였습니다. 코로나19가 올해도 지속됨에 따라 집체형 대면 검정환경을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분산형 비대면 검정환경으로 전환하기 위해 응시자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CBT(Computer-based Test)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OTT, 메타버스 등 디지털 미디어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AR, VR, MR, 홀로그램 등 가상 실감미디어 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는 반면 우리 중소벤처기업의 재정여력으로는 기술개발과 서비스 구현 시설구축이 어려운 산업계의 현실을 감안하여 KCA가 운영 중인 경기도 일산의 빛마루방송지원센터를 디지털 실감미디어 환경으로 단계적으로 전환하기 위한 방안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KCA는 우리나라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 강국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정부의 디지털 전환 정책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디지털 거버넌스의 구축을 통해 디지털 대전환에 대비하고, 정보통신기술과의 융합성장을 기반으로 콘텐츠 제작 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 KCA에서 주력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많은 전문가들은 디지털 대전환은 디지털 신기술을 기반으로 산업을 혁신하고 향후 국가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요소라고 강조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민들은 이러한 변화를 직접적으로 체감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대전환으로 인한 변화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디지털 기반의 콘텐츠와 서비스 제작 기업 육성도 동시에 추진해야 합니다. 사실 우리나라가 5G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후 실감콘텐츠 산업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지만, 일반 국민들이 실감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는 아직 부족한 편입니다. 국민들이 AR, VR, 홀로그램 영상 등의 실감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5G실증체험관이 구축되어 있긴 하지만, 국민들이 더 즐길 수 있는 신유형의 서비스와 콘텐츠 체험관, 나아가 1인 미디어 및 스마트미디어 관련 콘텐츠 등을 직접 기획하고 제작해볼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도 더욱 확충할 계획입니다. 차세대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는 메타버스를 비롯한 AR·VR 등의 실감미디어, AI 기반 프로그램 제작, OTT 특화 콘텐츠 서비스 등 디지털 기반 콘텐츠의 기획과 제작은 멀지만 가까이 있는 정책과제입니다. 콘텐츠 제작과 서비스 개발에 있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중요한 밑거름이 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아이디어를 훌륭한 제품과 서비스로 창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러나 제조업과 달리 미디어나 신기술 기반 서비스의 경우 가시적인 성과가 도출되거나 아이디어를 사업화하는 데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KCA에서는 이러한 신기술 기반의 서비스와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기업들이 사업 진행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실패의 경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014년 서울을 시작으로 경기, 대구, 광주, 경북, 전북에 스마트미디어센터를 구축하고 스마트미디어 앱, 디지털 사이니지, OTT, 1인 미디어 등의 미디어 분야 벤처기업들을 지원해 왔습니다. 기존 방송 콘텐츠 중심으로 지원해오던 콘텐츠 제작지원 사업도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반영하여 OTT에 특화된 숏폼 콘텐츠, 크로스플랫폼 콘텐츠 제작지원 등으로 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류 콘텐츠의 성공에서 보듯이 우리나라는 뛰어난 콘텐츠 창작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제작한 콘텐츠는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플랫폼에서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KCA는 앞으로도 산업 환경의 변화를 한발 앞서 예측하고 기업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갈 것입니다.

 

KCA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목표, 비전이 궁금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ICT를 기반으로 하는 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이 매우 중요한 국가적 과제일 것입니다. 정부정책에 적극 부응하고 KCA의 미래를 다지기 위해 디지털 혁신을 적극 추진하여 선도형 ICT 기관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첫째, ICT를 활용한 비대면 활동영역과 속도가 급증함에 따라 데이터 고속도로라 할 수 있는 5G 등 전국 디지털 통신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전파자원의 확보와 공급, 무선국 관리, 전파이용환경의 통합관리로 혁신적 전파 서비스를 실현토록 하겠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전파자원의 등급평가, 수요예보, 회수재배치를 통한 체계적인 주파수 공급, 사후관리 등 국가 전파자원의 전주기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타기관의 공공데이터와 융합하여 산행길 안전맵, 마을방송 최적화 등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의 신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둘째, 디지털 뉴딜의 성공을 위해 연간 약 3조원의 ICT 기금사업의 기획과 정책분석 기능을 강화하여 정부의 ICT 정책수립을 지원하고, 가시적인 뉴딜 성과가 확산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기금사업관리 체계를 디지털화하여 협약·정산·평가 등 일련의 과정이 비대면으로 진행되도록 하고, 사업수행과정에서 부정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선제적 예방체계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셋째, 미디어 산업 발전을 위해 공익 방송콘텐츠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중소벤처 미디어 기업 육성을 통한 생태계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통신과 방송의 융합, 인공지능과 방송제작기술의 접목, AR·VR을 넘어 메타버스에 이르기까지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미디어의 성장을 지원하는 도우미가 되어 전국 거점의 미디어 허브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창의성 있는 콘텐츠의 발굴·육성, 1인 미디어의 아이디어 실현에 기여하겠습니다.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구성원의 디지털 씽킹 내재화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겠습니다.

 

정한근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장 [사진=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정한근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장 [사진=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디지털 뉴딜로 꿈꾸는 대한민국 IT산업의 미래에 대한 원장님의 소견이 궁금합니다.

디지털 뉴딜을 차질 없이 진행하기 위해서는 사업에 소요되는 많은 재원이 필요합니다. 또한, 짧은 기간에 막대한 예산이 집행되는 만큼 예산이 원래 계획한 대로 투명하게 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 진흥원은 디지털 뉴딜에 소요되는 ICT 기금예산을 충분하게 확보하여 적기에 각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배부하고, 디지털 뉴딜의 성과를 수행기관, 기업, 국민들께서 체감하고 공유할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디지털 뉴딜을 통해 구현될 디지털 사회는 전파를 활용한 다양한 비대면 기술출현과 ICT 서비스 혁신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사회로의 진입이 빨라질수록 핵심 인프라인 전파에 대한 활용과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KCA는 이러한 혁신적 서비스가 국민들의 일상생활과 사회경제 전반에 빨리 적용될 수 있도록 신규 주파수의 추가 발굴을 지원하고, 전자파 관리와 무선국에 대한 검사를 통해 안전하고 편리한 디지털 네트워크 구축에 앞장서겠습니다. 한편, 디지털 기술은 사람이 중심이 되는 따뜻한 기술이 되어야 합니다. 기술에 사람이 종속되는 것이 아닌, 사람과 사람 간의 원활하고 충분한 소통을 돕는 매개체가 되어야 합니다. 기술과 사람이 상존하고 신뢰가 기반이 되는 디지털 사회를 열어가는 데 있어 ICT 기술발전과 제도가 균형을 맞춰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세계를 선도하는 IT산업 강국인 대한민국의 미래를 견인할 기관과 단체의 종사자 및 교육·연구자들, 국민께 좋은 격려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코로나를 극복해 낼 수 있다는 의지와 자신감은 그동안 인류가 보여준 도전과 노력의 역사에서 비롯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과학기술 정보통신 분야에서 맡은 바 소임을 묵묵히 수행중인 수많은 ICT 분야 종사자들의 땀과 노력으로 일궈낼 성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간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사람의 가치를 중시하고 신뢰하는 ICT 기술개발과 끊임없는 혁신서비스 발굴로 ICT 강국의 위치에 있게 해주신 많은 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들과 함께 앞으로도 KCA5G 네트워크를 활용한 융합산업의 확산을 지원하고 ICT 기금조성과 운용관리를 통해 Data, Network, AI로 이어지는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아낌없는 투자와 실행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