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영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 - 직업능력개발 정책연구 우수성 확보를 통해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는 연구기관으로 거듭날 것
나영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 - 직업능력개발 정책연구 우수성 확보를 통해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는 연구기관으로 거듭날 것
  • 오현지 기자
  • 승인 2019.10.18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특집
나영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 Ⓒ정이레 기자
나영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 Ⓒ정이레 기자

지난 9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서울 중구 소재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남북 인적자원교류와 협력 활성화를 위한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이종석 통일부 장관의 만남, 소통, 협력, 공존, 민족의 새로운 통합의 문을 열자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사회주의인적자원개발 사례와 남북인력교류전망’, ‘분야별 인력교류와 협력 방안’, ‘교류협력 활성화를 위한 추진 체계 구축 방안등의 구성들이 마련됐다. 이번 세미나 주관 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남북한 인적자원교류 및 개발 기본계획 수립 제언을 비롯한 총 10편의 주제 발표를 통해 다양한 남북한 인적자원 교류 방향성과 방안들을 선보였다. 한국직업능력 개발원은 1997년 직업교육과 직업훈련의 연계와 통합이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국민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교육과 고용 분야에 대한 정책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을 수행하는 연구기관이다. 나영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원장은 남북의 인적자원 개발은 교류와 협력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향후 남과 북 사이의 인적자원교류 및 개발을 위한 협력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와 실현 방안들을 마련할 것을 밝히고 있다. 이에 본지는 11월호 교육부 특집 기획을 맞이해 국가·사회 발전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는 가치 있는 연구기관으로 거듭나고 있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정책 비전과 가치를 나영선 원장 인터뷰를 통해 조명하고자 한다.

 

원장님, 국민들께 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하 직능원 약칭)은 직업교육훈련정책 및 자격제도에 관한 연구,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개발보급 등 직업능력개발에 관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직업교육훈련의 활성화, 국민의 직업능력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971018일 설립되었습니다.

1997년 개원 당시 97, 31억 원의 예산 규모에서 시작하여 201910월 현재 200여 명, 600억 원 규모의 연구기관으로 양적인 발전을 이룩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문연구를 통해 학교교육 단계에서 노동시장 이행, 은퇴까지 생애단계별로 전 국민의 평생직업능력개발, 국가인적자원개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인적자본투자는 일자리접근성을 높여 가계소득의 근원적 기반을 강화하는 핵심 요소이므로 인적자원의 가치와 효용성을 높이는 전 국민 평생직업능력개발은 가장 중요한 사회정책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저성장과 사회양극화를 극복하고 지속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공공, 민간, 사회적 경제 등 다양한 일자리 창출 기반을 모색할 뿐만 아니라 성별연령별 맞춤형 일자리 지원 강화를 위한 연구, ‘평생직업교육 혁신,’ ‘교육의 희망사다리 복원을 지원하는 정책연구를 집중적으로 발굴수행하고 있습니다.

201910월 현재 개원 22주년을 맞이하여 공공연구기관으로서 전 국민 평생직업능력개발 및 국가인적자원개발을 선도하여 더불어 잘사는 사회사회적 가치실현에 기여하여 국민에게 더욱 다가가는 직능원의 새로운 20년을 설계하고자 합니다.

 

8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직에 취임하신 지 700여 일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간의 소회와 최근 원장님 근황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취임 후 1년 차에는 다수의 비정규직을 활용하여 수행하는 직능원 수탁사업의 체질개선에 주력하였습니다. 문재인정부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동참하여 이를 통해 현재 과다한수준에 있는 비정규직 활용을 최소화하고 차별시정을 통해 공공연구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선도하였습니다. 아울러 연구기관으로서 새로운 위탁 사업에 대해서는 한시적 스타트업프로젝트 방식으로 운영하고, 이와 같은 시범사업이 일상적 사업으로 전환된 경우는 관련 기관으로 이관하는 등 사업 운영 방식을 혁신하고자 하였습니다.

취임 후 2년 차에는 연구 성과를 국민에게 적극적으로 전파, 확산하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직능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공연구기관이므로 연구 성과가 국가와 국민의 이익에 부합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정부부처에 연구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는 것으로 종료되는 연구가 아니라 연구수행 과정에서 국민 및 이해당사자와 소통하고 연구결과를 국민에게 직접 확산, 전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차원에서 연구 성과의 확산을 위해 전 국민 대상 맞춤형 홍보 및 확산 전략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학부모 및 청소년, 대학생, 시민단체, 교육훈련기관, 재직자, 기업, 정책담당자 등 다양한 고객층의 특성을 파악하고 유형화하여 맞춤형으로 전달(이슈브리프·정책제안서 발간, 통합 정책세미나, 유튜브, 지역사회로 찾아가는 설명회, 직업진로박람회 등 지원)하는 다층적 홍보전략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능원이 보유한 한국교육고용패널, 기업인적자본패널, 마이스터고 졸업생조사. 국제성인역량조사 등을 통해 데이터 기반 연구를 활성화하여 직업능력개발 정책의 성과를 알리고 국민에게와 닿는 정책제안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협력과 관련하여 직능원은 UNESCO regional center를 지정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우수한 한국의 직업교육훈련 제도 및 정책을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국가에 전수하고자 협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향후 2년 동안 -아세안협력사업에 참여하여 아세안 10개국의 사회경제적 맥락, 노동시장 여건 등을 분석하여 아세안 국가와 공동으로 맞춤형 직업훈련훈련(TVET) 모델을 발굴하고 아세안 국가의 인재개발을 위한 협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직 내 직장괴롭힘 금지, 직장 내 성희롱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는 등 인권경영을 실천하여 자긍심 있는 공공연구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원장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KRIVET)은 직업교육훈련정책 및 자격제도에 관한 연구와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보급 등 직업능력개발에 관한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직업교육훈련의 활성화 및 국민의 직업능력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국무총리실 산하 국책연구기관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①직업교육훈련에 관한 정책의 연구·개발, ②직업교육훈련 정보 및 자료의 수집·관리·보급, ③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개발·보급, ④자격제도에 관한 정책의 연구․개발, ⑤민간자격의 국가 공인을 위한 검토 및 조사․연구, ⑥직업교육훈련기관에 대한 평가 및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평가인정 등에 관한 수탁사업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원장님께서 취임하실 때 '현장 개선 연구 강화 및 협업 연구 활성화' '중층적 연구 네트워킹을 구축' '국민 대상 맞춤형 홍보 전략, 정책 서비스 제공 방안을 강구' 등을 통해 국민 성장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의 비전을 제시하셨습니다. 관련한 정책 · 연구 및 사업 성과들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원장으로 취임하면서 미래 일자리에 대비하고 평생 직업능력개발을 지원하는 가치 있는 연구기관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목표를 설정하여 이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첫째, ‘현장 개선 연구강화 및 협업 연구 활성화를 위해 청년고용 활성화, 진로개발 및 체험 지원 활성화, 교육과 고용의 연계 강화, 국가역량체계 구축, 지역·산업수요 기반의 직업교육훈련 체계 구축, 직업능력개발 수요 전망 체계 구축 등을 실천과제로 설정하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정책연구·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연구기관간·전공간·연구자간의 협업 연구 활성화를 위해 매년 협동 및 융·복합 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둘째, ‘중층적 연구 네트워킹 구축을 위해 유관 정부부처 및 국회와의 정책 네트워크 효율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임과 동시에 산학연, 유관기관 등과의 협업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부터 대국민 대상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는 점은 특색적인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셋째, ‘국민 대상 맞춤형 홍보전략, 정책 서비스 제공 방안 강구를 위해 각종 언론 인터뷰, 이슈페이퍼 작성, 다양한 홍보수단을 통해 원문 개방은 물론 주요 내용에 대한 핵심 내용을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관 공식 유튜브 계정을 통해 기관의 다양한 연구 성과를 콘텐츠화하여 성과확산 서비스를 다양화하고 있는 점은 대표적인 성과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올해 핵심 추진 연구과제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2019년도 연구과제 중 직업교육과 사회이동, 평생직업교육훈련정책 모니터링 및 정책 성과평가 체계 구축, 기술발전에 따른 청년 자기 고용 직업 연구, 일생활균형 사회와 직업능력개발 혁신4개 과제를 중점과제로 선정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 첫째, 직업교육과 사회이동은 사회적 양극화, 수저론 등 사회계층의 고착화로 인한 사회이동성의 감소와 사회적 역동성의 상실에 대한 우려가 심화되는 시점에서 과거의 사회이동 패턴을 분석하고 직업교육훈련이 사회이동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입니다. 둘째, 평생직업교육훈련정책 모니터링 및 정책 성과평가 체계 구축은 평생직업교육훈련 정책의 모니터링 및 성과분석 플랫폼 구축 및 운영을 위하여 평생직업교육훈련의 개념과 범위를 규정하고, 관련 정책 거버넌스의 실태를 파악하여 참여 주체간의 협력적 역할 모형과 정책 의사소통 거버넌스()을 제안하기 위한 연구입니다. 셋째, 기술발전에 따른 청년 자기 고용 직업 연구1인 창업, 창직 등 자기고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청년들의 온라인 기반 자기고용 직업에 관한 질적 연구를 통해 온라인 기반의 새로운 직업(일자리)의 동향과 특성, 요구 역량 등을 분석하고, 청년 자기 고용 직업(일자리) 활성화 및 내실화를 위한 지원 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입니다. 넷째, 일생활균형 사회와 직업능력개발 혁신은 범부처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는 일생활균형(워라벨)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노동 형태(유연근무제 등)의 등장에 대응한 직업능력개발 혁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입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중요 이슈(연구사업)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연구사업과 관련한 주요 이슈는 고졸취업 활성화“4차 산업혁명 등 미래환경변화에 대응한 직업능력개발 지원입니다. 먼저 고졸취업 활성화는 학생들의 다양한 꿈 실현, 경쟁 중심 교육 완화 및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이슈입니다. 특히 대학 중심 지식 위주 교육에서 고졸취업을 희망하고 해당 분야의 소질을 가진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 새로운 성장경로를 마련할 필요가 있으며, 입시과열과 과잉학력 해소를 통한 사회적 비용 경감의 측면에서도 의의가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꾸준히 상승하던 고졸 취업률이 현장실습 제도개선 등을 계기로 다시 하락하고 있는 현상에 대한 현장의 우려도 일부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고졸취업 활성화 방안(관계부처합동, 2019.1)을 발표 및 추진하는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도 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이슈는 “4차 산업혁명 등 미래환경변화에 대응한 직업능력개발 지원입니다. 직업능력개발은 그간 산업인력 양성, 사회안전망 등의 역할을 수행하여 왔으나, 최근 4차 산업혁명의 진전과 노동시장의 변화에 따라 혁신성장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인적기반 구축이라는 새로운 역할을 요구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고용노동부에서는 직업능력개발 혁신방안(2019.4)을 통해 폭넓은 신기술분야 훈련 참여와 생애에 걸쳐 원하는 훈련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는 토대 구축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본원에서도 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부터 진행하고 있는 ‘2019년 일학습병행 세미나에 대한 내용 소개 부탁드립니다.

‘2019년 일학습병행 세미나는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저희 한국직업능력개발원과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공동 주관하는 행사입니다. 이 세미나는 2014년도에 도입된 일학습병행 제도의 운영에 관한 사항, 그에 따른 성과, 향후 방향 등에 대하여 다양한 세미나 및 컨퍼런스 등을 통해 이루어졌던 그 간의 활발한 논의와 토론의 결과를 기초로 하여,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20198월 시점 이후 다양한 분야 및 시각에서의 일학습병행 제도 활성화를 위한 홍보와 동시에 제도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기회의 자리입니다. 앞으로 관계기관과 협조하여 지속적으로 세미나를 개최하여 일학습병행 제도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남은 임기까지 원장님께서 그리고 계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목표와 비전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원장으로 취임하면서 미래 일자리에 대비하고 평생 직업능력개발을 지원하는 가치 있는 연구기관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4대 경영목표를 국민성장을 책임지는 직업능력개발 선도, 혁신 성장을 위한 현장 개선 연구 강화, 연구 성과를 높이는 중층적 연구 네트워킹 활성화, 보람과 자긍심의 일터 조성 등으로 설정한바 있습니다. 또한, 경영목표를 토대로 2019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연구·사업 목표를 직업능력개발 선도 및 현장 개선 연구 강화로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미래지향적 직업능력개발 연구 강화’,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연구 확대’, ‘교육-고용 연계를 위한 평생직업·진로교육 혁신’, ‘직업교육훈련 혁신 플랫폼 구축’,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의 활성화 및 내실화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정책환경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고, 정부부처 및 정책 이해관계자 및 수요자 등의 다양한 의견을 기관 경영에 반영하여 국책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 및 소임을 충실히 이행해나갈 것입니다.

 

끝으로 국민들께 하실 말씀이 있다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최근 어떻게 하면 빠르게 다가오는 저성장과 사회불평등, 그리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할 것인가?”를 심도 있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 일과 학습은 소득 및 기회의 불평등을 제거함으로써 경제성장과 사회결속을 강화함과 동시에 인적자원의 고도화를 실현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이에 모든 사람들에게 전 생애기간 적절하게 일과 학습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여 개인의 역량과 삶의 질을 제고하고 궁극적으로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의 토대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결국 일과 학습사람중심사회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핵심 단초라고 생각합니다. 직능원은 전 국민의 평생학습, 평생직업능력개발 기회를 확대하고 촉진하기 위한 연구와 사업을 통해 기여하고자 합니다.

 

나영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 [사진=한국직업능력개발원]
나영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 [사진=한국직업능력개발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