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여각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 국민들의 지속 가능한 삶을 선사하는 평생교육 진흥에 최선을 다할 것
윤여각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 국민들의 지속 가능한 삶을 선사하는 평생교육 진흥에 최선을 다할 것
  • 김예진 기자
  • 승인 2019.10.18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특집
윤여각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 Ⓒ김윤혜 기자
윤여각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 ⓒ김예진 기자 

지난 10월 교육부 주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주관으로 평생학습, 삶의 가치를 더하다주제로 “2019 대한민국 평생학습 대전이 개최되었다. 평생교육의 성과를 공유하고 국민의 평생학습 참여 동기를 일깨우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이 행사는 제16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시상식, 2019년 평생학습도시 동판수여식, 7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개최지 공표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지역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하여 맞춤 평생교육을 제공하는 지역 학습공동체 평생학습도시(7개 기초자치단체) 동판 수여식도 함께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는 교육부가 그간 대한민국 평생교육체제 확립과 진흥을 위해 노력해온 과정들을 다시금 되새길 수 있는 자리였으며 특히 평생교육 진흥을 위해 기관의 추진체제와 조직을 정비하고 다양한 평생교육정책을 시의성 있게 추진해 온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역할이 가장 빛나는 순간이었다. 이에 윤여각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은 평생 교육이야 말로 나의 행복, 후세대의 행복의 밑거름이며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가장 좋은 동력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11월 교육부 기획 특집을 맞이해 국민의 평생교육 참여를 활성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윤여각 원장과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정책과 비전을 심층 조명하고자 한다.

 

원장님, 국민들게 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 윤여각입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온 국민의 평생교육을 진흥하는 기구로 2008년 2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학교교육의 발전에 주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학교교육에 참여하여 획득한 역량만으로 세계체제의 일원으로서 역할을 제대로 하는 데는 한계가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학교교육을 넘어서는 평생교육에 주목하게 되었고, 평생교육법을 제정하고, 이 법에 근거하여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추진체제와 조직을 정비하고, 다양한 평생교육정책을 시의성 있게 추진해 왔습니다. 그 결과 우리나라는 비교적 빠른 기간에 평생교육에 대한 담론을 확산시켰고,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것을 당연시하는 수준에까지 이르렀습니다. 이 모두가 교육에 대한 남다른 열정을 가지고 계신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요구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교육부와 더불어 국민 여러분의 평생교육 참여를 활성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4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직에 취임하신지 670여 일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간의 소회 말씀과 최근 원장님 근황에 대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타 부처와의 접점을 비교적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교육이 홀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타 부문과의 연계 속에서 존재한다는 것을 다양한 정책 사업을 통해 입증하고 있습니다. 타 부처는 고유한 정책 사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정책사업의 추진에는 어떤 식으로든 교육과의 접점이 필요합니다. 교육부장관이 사회부총리이기도 하다는 것은 이 점에서 전혀 어색하지 않습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으로 취임한 이후 온 국민의 평생교육 참여 활성화가 교육부에 국한된 사항이 아니라 범부처에서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사항이라는 점을 유념하여 소통과 교류와 협력의 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국가적인 차원의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정책 사업은 지역에서 내실있게 실행되어야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지자체의 일반 행정기관 및 교육행정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 여정에서 다양한 대화의 기회를 마련하고 현장에 기반을 둔 의견을 청취하고 있습니다.

국민들께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역할 및 주요 기능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평생교육 정책 사업을 추진하고, 정책 사업에 관련되어 있는 기관들을 지원하고, 이 모든 과정이 평생교육 진흥의 취지에 부합하는지 점검하는 중추기관 입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역할 및 기능은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진전에 많은 기여를 한 것으로 대·내외적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대졸 학력에 대한 열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제2의 기회를 제공하는 독학학위제 및 학점은행제 운영을 중심으로 출발하였고, 학점은행제와 연결고리가 있는 대학의 평생교육원을 매개로 대학이 평생교육체제를 갖추도록 하는 데까지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교육에 준하는 양질의 교육 참여를 지원하되 좀 더 수준이 높은 교과내용을 다루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를 운영하고 있고,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있는 최첨단 분야의 교육참여를 지원하되 기업의 책임 있는 참여를 유도하는 매치업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정책 사업을 학점은행제와 연계하는 것으로 방향을 정했습니다. 장애대학생의 학업에 대해 일부 지원하는 것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사업으로 위탁되어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를 활용하는 대학 이외의 교육기관이 확대되면서 지역의 모든 교육기관을 연계하여 지역 역시 평생교육체제를 갖추도록 하는 데까지 나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전국 17개 시·도에도 평생교육진흥원 설립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시·도평생교육진흥원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평생학습도시를 선정하는 정책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선정된 평생학습도시는 평생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역을 재설계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역의 평생교육 진흥을 위해 활동하는 평생교육사의 자격을 관리하고 이들을 지원하는 것도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몫입니다. 평생학습대상을 시상하고, 평생학습 박람회를 개최하는 것도 평생교육 진흥의 맥락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교육취약계층에게 평생교육 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일반 행정과 교육행정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학교교육은 교육행정에서 전담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일반 행정에서 교육행정과 협력하여 학교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평생교육의 진흥에 관한 한 교육행정보다는 일반 행정에서 더 주목하는 경향이 뚜렷합니다. 지역자치가 확대되면서 단위 교육청에서 개별적으로 추진하는 것보다 교육청 간에 연계하여 추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는 사업 중 일부가 교육부의 주도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으로 위탁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는 국가문해교육센터, 전국학부모지원센터, 중앙다문화교육센터, 학교협동조합 중앙지원센터, 검정고시 지원센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집적하는 국가평생학습포털을 운영하고, 이를 평생학습계좌에 연결하는 것도 평생교육 진흥의 맥락 속에 있습니다. 이 두 가지는 국가적인 규모에 맞게, 그리고 제4차 산업혁명의 성과를 반영하면서 선진적인 방식으로 운영되어야 하는데 아직은 그 수준까지 이르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육부장관이 사회부총리를 겸하면서 타 부처와의 연계를 통해 평생교육 진흥을 가시화하는 길이 조금씩 열리고 있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연계의 접점을 확대해 나가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원장님께서 취임 당시 평생교육 시대를 위한 지역 평생교육기관과의 유기적 협력 증진’, ‘국가 책임의 평생교육정책 수행 및 기관의 위상 제고등의 비전을 제시하셨습니다. 그간의 관련 정책 및 사업, 성과들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국가적인 차원에서 추진하는 정책사업은 지역에서 내실 있게 수행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정책 사업을 설계하는 단계에서부터 지역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야 하고, 지역과 함께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현재 시·도 단위에도 평생교육진흥원이 있습니다. ·도평생교육진흥원은 시·도 내의 평생교육을 진흥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시·도평생교육진흥원과 연계협력하는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일부 시·도평생교육진흥원이 평생교육사연수를 함께 설계하여 진행하였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발간하는평생교육 백서에 시·도평생교육진흥원이 추진한 주요사업을 수록하였습니다.

모든 국민이 필요한 교육에 참여하는 것은 선언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필요한 교육에 참여하기 어려운 여건에 놓여 있는 국민이 적지 않습니다. 시간 부족과 교육비 부담의 어려움, 그리고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의 부재나 접근의 어려움이 가장 큰 이유로 지적되어 왔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교육에 참여하고, 이를 통해 역량을 향상시키고, 그 결과 삶의 질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하는데 실제로 여기에는 많은 장애가 있습니다. 이러한 장애를 해소해 나가는 것이 국가적인 차원의 과제입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한편으로는 교육취약계층에 주목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제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라 최첨단의 직업세계에서 수요가 있는 부분에 주목하여 시의성 있는 정책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인생 100세 시대와 평생직업 시대라는 시대적 화두에 부응하여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는 일정한 기간에 한정되어 있는 공교육체제도 내실있게 정비하고, 더 나아가 평생공교육체제로 전환하는 것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전환은 교육 관련 국정기조에 부합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주요 이슈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일정한 기간에 한정되어 있는 공교육체제에서 평생공교육체제로 전환하는 것이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가장 큰 이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두 가지 이슈를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는 국가문해교육센터가 있습니다. 비문해 상태에 있는 국민이 문해교육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해교육은 단순히 한글을 포함한 다양한 기호를 읽고 쓰는 것에 초점이 있는것이 아닙니다. 문해교육은 다양한 기호로 작동되는 세계에서 능숙하게 생활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문해는 성격상 생활문해이고, 문해교육은 삶을 소재로 하여 진행하는 교육입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삶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그것들은 거의 모든 부처와 접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점에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타 부처와 문해교육에 대해 함께 협의하고, 그 지평을 실질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한 개인의 입장에서 보면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육에 참여할 기회를 갖습니다. 그러나 교육 참여 이력은 일정한 기간에만 기록되고, 그것도 분절적으로 기록됩니다. 학교에 재학하는 동안과 직장에 취직하고 있는 기간 동안만 기록에 남고, 나머지 기간 동안 교육에 참여한 기록은 제대로 관리되고 있지도 않습니다. 퇴직하고 나면 재직하고 있는 동안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 기울인 노력과 실제로 증진시킨 역량과 관련된 기록은 주목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주목받지 못하는 기록과 그 기록의 당사자에게 다시 주목하고 그들의 학습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국가적인 인적 자산을 관리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평생학습계좌제가 바로 여기에 주목하는 제도인데, 이 제도는 범부처 차원에서 활성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그 방안 역시 모색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그 필요성을 인식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업무협약(MOU)을 맺고 자 하는 타 부처 산하의 기관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국민들께 하실 말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평생 동안 교육에 참여하는 것은 본인을 위한 일이기도 하지만 공동체를 위한 일이기도 합니다. 교육에 참여하여 형성하고 증진시킨 능력을 발휘하여 다양한 활동을 하고, 그 활동의 결과 조성되는 여건 속에서 후세대가 살아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당장의 현재에 시선을 고정시키지 않고 멀리 미래를 내다보면서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마음속에 그리면 쉽게 도달할 수 있는 귀결입니다. 누구나 행복한 삶을 꿈꿀 것입니다. 그러면 지금 이 순간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실천을 해야 하고, 여기에는 교육이 당연히 수반됩니다. 나의 행복이 후세대의 행복을 위한 밑거름이 됩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국민들의 이러한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윤여각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 Ⓒ김윤혜 기자
윤여각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 ⓒ김예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