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선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원장 - 보건복지인재육성을 통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
허선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원장 - 보건복지인재육성을 통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
  • 박금현 기자
  • 승인 2020.09.17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edical & Health
허선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원장 ⓒ문채영 기자
허선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원장 ⓒ박금현 기자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이하 ‘개발원’)은 보건복지에 관한 교육과 훈련을 통해 보건복지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분들에게 전문성을 높이는 기회를 제공하고 보건복지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는 기관이다. 고령화 시대와 코로나바이러스 등 각종 감염병 확산에 따른 건강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보건복지 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역할 또한 중요해지고 있다. 보건복지 분야의 정책과 실천현장 간의 간격을 줄이고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 온 개발원 허선 원장의 행보에도 귀추가 주목 되고 있다.

그는 취임 이후 교육을 통해서 정책과 현장을 원활히 소통하게 하는 것, 그리고 급증하는 보건복지 정책수요에 긴밀히 대응하기 위해 ‘국민 건강과 행복을 실현하는 보건복지 인재 양성 플랫폼’이라는 비전 달성을 목표로 보건복지 교육 콘텐츠 개발 및 공유 추진, 강사 양성, 교육네트워크 구축 등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재난관리, 안전 역량강화를 위해 감염병 위기대응, 재난의료대비, 시설안전, 식의약안전, 아동안전 등 전반적인 보건복지 분야에서 다양한 안전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향후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보건복지 인재양성을 통해 보건복지 분야의 발전과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라는 개발원의 미션을 이행해 나가고 있다.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의 역할 및 주요 사업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개발원은 장구한 역사와 전통을 가진 보건복지 인재 양성 준정부기관으로서 교육사업, 연구사업, 국제 협력사업을 통해 현장의 문제해결과 사회적 가치 창출에 탁월한 보건복지 전문인재양성과 국민 행복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사업은 개발원의 가장 핵심 사업으로 크게 사회복지 분야와 보건의료 분야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분야 교육은 국민의 복지 체감도 향상을 위한 읍ㆍ면ㆍ동 중심의 복지 전달 체계 개편, 기초생활보장제도 지원범위 확대,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지역 사회 통합 돌봄, 아동ㆍ노인ㆍ장애인 등 주요 복지 정책 변화에 민첩한 대응 및 국민의 복지 체감도 향상을 위한 직무전문교육 및 인권보호, 학대, 안전 등 사회적가치 확산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건의료분야 교육은 질병관리청, 식품의약품안전처, 시ㆍ도, 시군구(보건환경 연구원, 보건소, 보건지소ㆍ보건진료소 등)에 근무하는 보건의료 분야 종사자를 대상으로 보건의료 현장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역사회 건강증진, 질병관리, 감염병 관리, 식의약 안전 등 직무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사업은 오프라인에서 집합교육으로도 진행되지만, 온라인 교육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은 유익하고 재미있는 보건복지정책 및 실무 교육 콘텐츠 등을 가지고 누구나ㆍ언제ㆍ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환경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육사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이의 기반이 되는 연구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개발원에서는 보건 복지 HRD 분야 강의 및 교육과정 기획 개발을 위한 연구 및 각종 보건복지 정책관련 조사연구수행을 통해 미래사업도 개발하고 인재양성을 위한 탄탄한 기반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국제협력사업은 국제연수사업과 아시아, 중동, 중남미,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등 외국인 대상 보건복지분야 초청연수 및 현지연수를 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협력 교류사업을 통해 보건복지분야 국제협력 전문가 양성, 국제포럼 및 세미나 개최, 국제자료 제작 및 보급, 유관기관 및 전문가 네트워크를 형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따른 비대면 교육 확대 및 다양한 성과를 인정받으심은 물론, 최근 공공혁신대상을 수상하셨는데요. 이에 대한 소감 및 수상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개발원이 국가 유일 보건복지 인재 양성 기관으로서 사회적 요구에 긴밀하게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통해 사회적 가치의 성과 창출을 인정받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번 코로나19 확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사회서비스원의 긴급 돌봄 지원 기능 강화와 역학조사관 양성 교육의 신속 확대, 비대면·디지털교육 전환을 통한 보건복지 인재 양성 공백을 줄이기 위한 노력 등이 ‘2020 대한민국 신뢰받는 혁신 대상’ 시상식에서 ‘사회적 가치 성과 창출’부문의 공공혁신대상의 영예로 이어진 원동력이라고 봅니다. 급변해 가는 시대에 미래를 위한 준비 중 혁신은 필수 과제입니다.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 실현은 물론이고 시대 흐름에 빠르게 대응하여 글로벌 보건복지 인재 양성과 개발원의 교육 기술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은 혁신 과제를 발굴하고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개발원은 2020년 혁신 전략 및 중기 혁신 계획을 통해 50대 혁신과제를 선정하여 추진 중입니다. 앞으로도 개발원은 국민 건강과 행복을 실현하는 보건복지 인재양성 플랫폼으로서 다양한 노력을 통해 일자리 창출, 지역상생, 국가 혁신 성장을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다양한 사이버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 정책과 현장의 가교 역할을 수행

교육 콘텐츠 공유 플랫폼, 지역 강사양성, 지역교육 활성화 등 보건복지교육 생태계 조성

우수 강사 활용, 교육기획 및 운영 역량 강화 등을 통해 교육 품질을 제고

4차 산업혁명의 VR, AI 기술을 교육에 적용하여 비대면∙디지털 교육 혁신 이뤄 나가는 것

 

원장님께서 기억하시는 교육 우수사례가 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그리고 향후 기대되는 부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개발원은 코로나19 등 감염병 초기 즉각적 현장 대응을 위해 역학조사관 양성 교육을 추진해 왔습니다. 체계적인 역학조사관 양성 교육시스템을 만들고 현장실무 실습 중심의 품질 높은 교육과정과 사이버 교육과정도 함께 제공하여 질병의 위험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는 감염병 전문가를 양성해 냈습니다. 역학조사관은 역학조사를 수행하기 위해 관련 교육과 훈련을 받은 전문가이며 감염병 의심 사례가 발생했을 때 현장에서 병의 발생 원인과 특성을 파악하여 감염병의 확산을 막는 등 실질적인 방역 조치를 할 수 있는 핵심인력입니다. 2015년, 2018년 메르스 상황 이후 감염병 전문인력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면서 전문 지식과 현장 대응 역량을 갖춘 역학조사관 교육과정이 한층 강화되었습니다. 역학조사관 기본교육은 136시간 동안 10개 모듈, 47개 교과목 강의가 운영되며 역학조사관 필수역량에 따른 학습목표를 중심으로 감염병별 코스워크 트레이닝, 현장역학조사 인터뷰, 통계실습 등 실무 실습 중심의 교육으로 실시됩니다. 향후 기대되는 부분은 크게 4가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는 비대면 원격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사이버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정책과 현장의 가교 역할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코로나 블루에 대응하는 심리방역 특집 콘텐츠 ‘코로나 극복프로젝트!’ 등을 제작하여 보급하였고, ‘국가감염병관리 및 대응체계’ 등 감염병 직무전문 콘텐츠, 방역관리자 업무 안내, 사회복무요원 대상 사이버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둘째, 교육 콘텐츠 공유 플랫폼, 지역 강사양성, 지역교육 활성화 촉진 등을 통한 전국 방방곡곡에 보건복지교육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는 것입니다. 역학조사 및 감염병 관련 과정 교육플랫폼 긴급 개설, 노인인권 교육과 긴급복지 교육 등 대국민 정보제공 콘텐츠 운영, 교육인프라 미보유 기관 대상 보건복지 역량 강화를 지원하면서 긴급하게 필요한 보건복지 교육 플랫폼을 확대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 콘텐츠 공유 플랫폼을 설립하고 보건복지분야 전문 강사 양성과 전국 6곳의 지역교육센터를 통한 지역 보건복지 교육을 활성화하여 지역간 교육 불균형을 줄이는 보건복지교육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셋째, 우수 강사 활용, 교육기획 및 운영 역량 강화 등을 통해 교육 품질을 제고하는 것입니다. 개발원은 대국민 대상 높은 품질의 보건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한 ‘나도 온라인 명강사 공모전’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보건복지분야 현장전문가를 발굴하고 유튜브 영상 콘텐츠를 확대시켰습니다. 또한 콘텐츠 기획단, 국민기획단 등 국민 참여 채널을 활용하여 보건복지 정책 체감도를 향상시키는데 노력하고 있으며 보건복지 교육 인프라를 확충하고, 우수 강사를 활용하여 역량강화와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을 기획하고 콘텐츠 영상을 개발해서 보건복지 교육 품질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4차 산업혁명의 VR, AI 기술을 교육에 적용하여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비대면∙디지털 교육 혁신을 이뤄 나가는 것입니다. 개발원은 현재 AI 기반 가상현실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으며, 현장 실습을 VR로 교육하는 글로벌 헬스케어 VR 교육 콘텐츠를 올해 11월에 개발 완료할 예정입니다. 의료통역VR교육, 국제진료 간호사 VR 교육 콘텐츠를 개발 후 체험단을 모집하여 시범 운영할 예정이고, 내년부터 VR 교육 콘텐츠를 활용하여 의료통역 전문 인력과 외국인 환자 응대 전문 간호 인력에 대한 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VR, AI 기술을 적용한 신규 VR 콘텐츠 개발을 확대하고 VR 시뮬레이션 실습장을 확보하여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디지털 교육 혁신을 지속적으로 시도해 나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전국민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힘든 시간이지만, 이런 때일수록 희망을 담아 메시지를 전해주시면 긍정적인 영향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교육생, 기관 및 국민들에게 진심을 담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올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전 국민들이 힘든 시간을 견뎌 오고 있습니다. 개발원은 역학조사관 양성 교육을 확대하고 비대면·디지털 교육으로 전환하면서 긴밀한 대응을 해왔습니다. 감염병 관련 인력 등 국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더욱 체계적이고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위드코로나 시대에도 많은 교육생들이 교육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수준 높은 교육 동영상 콘텐츠 개발과 시스템 정비에 노력하겠습니다. 코로나 위기에서 보듯이 보건위기가 상시화되는 상황에서 개발원의 보건복지 분야 교육 역량을 확대하고 교육훈련 및 종합관리 역할을 강화시켜 나갈 것입니다. 또한 취업난으로 힘들어하는 청년층들이 좌절하지 않고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일자리 관련 교육과 잡매칭 지원 사업을 강화하고 공공기관 및 관련 협회들과의 협력 사업도 확대해 가겠습니다. 개발원은 앞으로도 신뢰받고 성장하는 기관이 되기 위하여 넓고 따뜻한 시각으로 보건복지분야 교육의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안전과 인권 등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국민의 행복한 내일을 만들고자 합니다. 국민 여러분들도 개발원의 이러한 노력에 끝까지 관심을 가져 주시고 응원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코로나19의 유행이 장기화 되면서 모든 국민이 어려움을 겪고 있고 경제적인 타격도 클 뿐만 아니라, 코로나 블루 등 심리적인 위기도 커져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의료진, 보건복지인, 모든 국민들의 노력으로 우리는 잘 버텨오고 있습니다. 우리가 조금만 더 힘을 모아 함께 노력한다면 코로나19 종식은 다가올 것이라고 믿으며, 그날까지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