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희준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장 - 한계를 넘어 혁신에 도전하는 스타트업의 동반자
강희준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장 - 한계를 넘어 혁신에 도전하는 스타트업의 동반자
  • 박금현 기자
  • 승인 2021.12.01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해안 시대의 주역,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도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충남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역의 유망 예비창업가를 발굴하고, 양질의 창업지원 플랫폼 구축을 통해 창업기업의 전 주기적 지원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지역 창업 활성화를 선도하는 혁신 창업 거점으로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월간인물은 그 중심에 있는 강희준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장을 만나 사람과 지역 중심의 창조적 사업이 충남을 어떻게 이끌어가고 있는지 들어봤다.

강희준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장 / 사진 박성래 기자
강희준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장 / 사진 박성래 기자

 

안녕하세요. 센터장님.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센터장님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장 강희준입니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중소벤처기업부 소관 공직유관단체로, 2014년부터 전국 광역시‧도를 중심으로 17개 센터, 민간 주관의 2개 센터를 포함하여 총 19개 센터가 설립되었습니다. 각 센터는 지역의 혁신 창업 허브로서 예비창업자, 초기 창업기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창업 활성화를 선도합니다.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15년 개소 이후, 충남 지역의 유망 예비창업자 초기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한 전 주기적 창업지원 플랫폼을 구축하여, 입주공간, 창업교육, 멘토링, 시제품 제작, 지식재산권 확보 및 기술이전, 해외 진출 등 창업기업의 역량 강화와 판로 확대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에너지신산업 및 소재·부품·장비 산업 분야의 기술 자립도 제고를 위한 R&D 및 사업화 지원, 대·중견기업 수요 기술 매칭 등 지역 기술창업 허브로의 역할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자원과 문화 콘텐츠를 활용하는 지역기반 혁신 창업가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지역 내 청년 창업 공간을 조성 및 운영하고 있으며, 제품 디자인 개선, 갤러리아 백화점 입점 연계 등 지역 우수 상품의 브랜드 역량 강화도 지원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 주도형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혁신기관으로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해외 바이어 매칭 및 박람회 지원, 해외 이커머스 플랫폼 입점 지원 등 온·오프라인 수출 플랫폼으로 창업기업의 해외시장 판로 개척 기반을 마련하는 수출 거점 역할도 수행합니다. 또한, 파트너 기업인 한화그룹의 드림플러스와 함께 창업기업 해외 사업화(G.E.P.) 프로그램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 실증을 위한 해외 테스트베드 구축 지원 등 국내외 다양한 기관들과의 협업을 통해 중소벤처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 5월에 취임 이후 그 동안의 소회는 어떠셨나요?
지난해 5월 취임 이후, 충남의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주도하여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지역 내 유관기관, 대학 등과 함께 협력하여 맡은 업무에 집중한지도 벌써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취임 직후부터 급격하게 변화해 온 대내외적 여건 속에서 창업 지원 환경도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예비 창업자와 초기 창업기업들이 센터와 함께 위기를 극복하며 성장해나가는 모습 속에서 지역 내 창업가들에게 가장 신뢰받는 창업지원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더욱 힘을 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 센터의 다양한 지원 사업을 거쳐 함께 성장한 창업기업들이 국내 또는 해외에서 사회에 또 다른 가치와 선한 영향력을 전달하는 모습을 보면서, 앞으로도 제 역할에 최선을 다해 꾸준히 성공 사례를 창출할 수 있도록 임하겠습니다.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의 중점 사업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지역 창업 생태계 활성화와 문화 확산을 위해 개소 이후부터 약 710개사의 예비 창업자와 창업기업과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핵심 대기업이 다수 집적된 충남에 입지한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20년 중소벤처기업부의 ‘소재·부품·장비 스타트업 100’의 충청권역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파트너 기업인 한화그룹 등 대·중견기업의 수요기술 또는 유망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중점 발굴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기술 고도화를 위한 육성으로 단계별 맞춤형 성장 지원을 통해 글로벌 기술혁신 기업으로의 양성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충남의 시‧군 지역 창업문화 확산을 위해 창업 허브 공간 구축 및 운영 등 지역 기반 가치창출형 청년 창업가를 지원합니다. 특히, 충남 천안에 위치한 충남창업마루 나비는 충청남도의 대표 청년 창업 네트워킹 허브로 센터가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청년 창업가에게 입주 공간, 시제품 제작, 네트워킹, 투자 연계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근 당진과 부여에 조성된 지역 마을창고를 활용한 창업 공간 역시 청년들의 지역 가치 기반 창업 활동 공간 및 공유 오피스로 조성되어, 지역 청년 창업에 활력을 불어넣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충남의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센터장님의 생각이 궁금합니다.
창업 인프라가 주로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어 지역의 우수한 예비 창업자와 초기 창업기업들이 수도권으로 향하는 지역이탈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와 지역 기관들 간 협력과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도내 창업 허브 기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정부, 지자체, 그리고 유관기관, 파트너 기업과의 협력을 가장 중점에 두고 있으며, 충남 지역 경제를 중심으로 창업 생태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집중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도내 유관기관들과 공동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을 통해 충남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유망 초기 창업기업을 발굴하고, 성공 사례를 공유하며, 판로 확대, 투자 연계 지원 등 협력 방안을 마련하여 지역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더불어 충청남도와 협력하여 지역 기반 청년 창업가 양성을 통한 충남 지역의 잠재된 가치와 자원을 활용한 차별화된 사업 모델을 발굴하고, 젊고 역동적인 창업가들이 모여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충남 지역 청년 창업 인프라를 더욱 확대하는 것에 집중해야한다고 생각됩니다. 중앙 정부, 지자체, 유관기관과의 유연한 소통과 협력 체계 구축을 바탕으로 충남의 특화된 창업 생태계가 활성화 되도록 협력의 장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강희준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장 / 사진 박성래 기자
강희준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장 / 사진 박성래 기자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의 핵심 역할은 충남 지역의 창업 생태계 활성화입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유망 예비창업가를 발굴하고, 전 주기적 창업 지원 플랫폼 구축을 통해 창업기업의 시작과 성장, 해외진출까지 적극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충남 지역의 잠재된 가치와 차별화된 사업 모델을 발굴하고, 젊고 역동적인 청년 창업가들이 지역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역 혁신창업 거점 역할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창업의 꿈을 실현시키고자하는 많은 창업가들이 수 많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시작은 설렘과 두려움이 함께 한다는 것을 알기에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열정을 갖고 꿈에 도전하는 스타트업의 협력자가 되어 함께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아갈 것입니다.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의 비전과 센터장님의 운영철학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가 가지고 있는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취임과 동시에 설정한 다섯가지 운영 목표를 중점적으로 시행하고자 합니다. 먼저, 센터가 가진 순기능적인 측면의 홍보를 강화하여 인지도를 높이고, 지역 내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한 개방형 Navigator로서 운영 효율성을 제고하여 창업허브 기능을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또한, 미래 친환경 신산업분야 기술창업 육성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기술 혁신 스타트업을 육성하고자 하며, 공공 액셀러레이터로서 지역 투자 생태계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외부 투자 유치 연계 및 직접 투자 기능 강화를 통해 역할을 확대하여 중점 추진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센터 내부 조직 및 구성원의 지속적인 역량 강화를 통해 기관 전문성을 강화하여, 지역 내에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창업지원기관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1년도를 마무리하면서 내년 새해를 다짐해본다면, 어떤 계획과 포부가 있을까요?
‘22년은 먼저 센터 특화 사업 분야 중심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활성화하여, 대·중견기업과 창업기업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맞춤형 혁신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주력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현장을 중심으로 찾아가는 창업 지원 시스템을 갖추어 나갈 생각입니다. 또한, 도내 15개 시·군 지자체와 협업 사업을 확대 추진하여 지역 혁신 창업가를 육성하는 중심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확실히 다질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지역 청년 창업 지원의 육성 체계를 고도화하고, 상생 협력할 수 있는 플랫폼을 더욱 강화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충남센터와 함께 성장한 보육 기업을 중심으로 판로 개척 지원 및 투자 고도화를 통해 지속 가능한 창업 생태계 구축을 선도하는 것이 제가 가진 내년 목표입니다.

 

충남 지역 특집을 맞아 지역민과 창업 기업인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맞서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고, 이제 소중했던 일상을 점차 되찾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도 지역의 많은 유망 예비창업자와 초기 창업기업들이 지역 사회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성장해 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과 혁신에 매진하고 있음에 감사드립니다. 빠른 산업 환경 변화와 시장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업만이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고, 기업 가치를 제고하여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는 급격한 산업 환경 변화에 맞서 다양한 기업지원 체계를 마련하여, 창업기업 발굴과 육성을 통해 안정적으로 성장의 기반을 다지는데 그 역할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충남 지역의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기관으로서 역할을 더욱 확대하여 창업가들의 든든한 협력자가 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