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옥희 강원도관광재단 대표 - 건강하고 청정하며 힐링할 수 있는 ‘대한민국 관광1번지’, 강원도로
강옥희 강원도관광재단 대표 - 건강하고 청정하며 힐링할 수 있는 ‘대한민국 관광1번지’, 강원도로
  • 박금현
  • 승인 2021.12.30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평화와 번영, 새로운 강원 시대를 열어가다

강원도관광재단은 강원도를 ‘대한민국 관광 1번지’로 만들겠다는 목표로 전국 최초 시군통합 관광마케팅 전담기구로서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관광마케팅 수행역할을 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와 ‘강원 워케이션’ 등을 통해 18개 시군과 함께 맞춤형 관광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며 강원도만의 차별화된 관광콘텐츠를 발굴하고, 이를 국내외 관광객에게 소개하며 강원도의 관광경쟁력 확보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온기를 불어넣고 있다. 강옥희 대표는 “코로나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 국내 관광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안전, 안심 관광으로서 청정한 자연 이미지이자, 향후 교통망의 확충은 강원도의 특별함이자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강옥희 강원관광재단 대표 ⓒ박금현 기자
강옥희 강원관광재단 대표 ⓒ박금현 기자

 

안녕하세요. 대표님. 새해 인사와 취임 이후 소회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임인년 흑호해, 호랑이의 힘이 넘치고 열정적인 기운이 가득한 한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특히, 어려운 상황 속 산업을 지켜나가시는 우리 관광업계 관계자 분들에게 복을 담아 새해 인사를 전해드립니다. 저는 한국관광공사에서 부사장 역임 등 총 35여년을 근무한 후, 강원도관광재단의 초대 수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상황으로 국내 관광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도 높기에, 지난 한 해는 청정하고 자연과 함께하는 안전, 안심관광 목적지로서 강원도에 대한 관심을 모을 수 있는 한 해였습니다. 특히, 이를 위해 취임 후 가장 먼저 한 것이, 18개 시군을 순회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들은 것입니다. 순회를 통하여 시군별 관심사항과 강점, 약점을 파악하였는데, 강원도는 기존의 동해안 외에도 다양한 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물론 해외 주요 관광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욱이 지난 10월 강원관광 빅데이터 분석처럼, 코로나19가 가져온 여행의 변화로 대규모 단체 관광보다 소규모 언택트(Untact) 관광지로의 안전한 여행에도 강원도는 최적의 목적지라는 자신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옥희 강원관광재단 대표 ⓒ박금현 기자
강옥희 강원관광재단 대표 ⓒ박금현 기자

 

강원도관광재단은 지난해 제48회 관광의 날을 맞아 지역관광산업 진흥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기관 표창을 받았습니다.
먼저, 저희 관광재단은 전국 최초 도·시군(광역과 기초) 관광 통합실행 전담기구로서 기존의 기관 간 중복업무를 조정하고 18개 시군 통합마케팅 및 연계사업 발굴 등 강원도관광 발전의 초석을 마련하였습니다. 살펴보니, 지방관광기구 중 저희 재단과 같이 18개 시군으로부터 출연금을 받는 경우는 전무한 것 같고, 이런 상황에서 18개 시군 각각에 적합한 관광콘텐츠를 발굴, 각 시군별 개성을 잘 살리되 통합적으로 강원도 관광 전체를 알리고 싶습니다. 또한, MICE전담기구인 (사)강원국제회의센터와 크루즈 유치 전담기구인 (재)강원도해양관광센터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저희 재단으로 이관하였으며, 기존 직원들을 모두 고용승계 함으로써 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지속가능한 강원도 관광산업 성장과 위드 코로나 시대 안전여행을 선도코자 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와 ‘강원 워케이션’이 있습니다. 빅데이터 서비스의 경우, 강원관광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빅데이터 기반의 ‘강원관광동향 분석’을 매달 제공하고 이를 통하여 관광정책과 마케팅 전략 수립을 할 수 있도록 18개 시군 맞춤형 관광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강원 워케이션의 경우,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타격을 입은 관광산업을 극복하기 위해 ‘청정지역 안전한 강원관광’ 이미지를 구축하고 침체된 주중 및 장기 관광객 유치 전략으로 재택·원격 근무자를 대상으로 휴가지에서 업무를 진행하는 워케이션(Workation: Work+Vacation) 프로그램을 기획 및 지원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환동해권 크루즈 및 국제항로 활성화를 통한 동북아 크루즈 관광 중심지로 도약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속초항에 크루즈 접안가능 3개 선석을 구축하여 강원도 항만에 중대형 크루즈가 입항할 수 있는 환경이 이미 조성되었기에, 이러한 속초항을 모항으로 평화크루즈, 국내 연안 크루즈 등의 항로 제안을 하여 항로 다변화를 추진코자 하였습니다.  

강옥희 강원관광재단 대표 ⓒ박금현 기자
강옥희 강원관광재단 대표 ⓒ박금현 기자

 

강원도만이 지닌 특별함 힘과 관광콘텐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위드코로나 속 여행의 패턴은 안전하고 청정한 환경에서 강원도를 찾는 방식이 될 것이며, 이것이 강원도가 지닌 특별함이라 생각합니다. 강원관광 동향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속, 2020년 강원도 관광은 2019년 대비 8.8% 감소하였지만, 타 광역지자체 평균 감소 추정치인 16.3%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감소 수치를 보였기에 선방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2020년도 1월은 전년동기(2019년 1월)보다 약 300만 명이 증가하여 연중 최고 증가율인 27.8%를 보였습니다. 이처럼 저희 관광재단에서는 이러한 현상을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청정지역 강원도에 대한 국민들의 안전한 관광 선호 경향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7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국민여행조사’에 따르면 강원도는 ‘국내 숙박여행 횟수’가 전국 1위인 1,464만 3천회로 2위인 경기도(908만 5천회)에 비해 약 61%나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1인 평균 지출액’이 전국 2위인 7만 4천 원으로 관광객 방문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타 지역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강원도는 청정한 자연과 이미지의 장점 뿐만 아니라 접근성 또한 갖추고 있습니다. 이동하기 쉽게 교통망이 상당 부분 확충되었고 또 곧 더 많이 확충되리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강원도는 평창동계올림픽으로 인해 수도권과 동해안을 연결하는 동서고속도로, 원주 중앙선 복선전철 등 교통 확충에 따른 서울~강원도 1시간대의 접근성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강원도만의 특별한 관광콘텐츠란 18개 시군의 지역에 특화된 매력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관광데이터랩에 따르면 2020년 강릉시의 내비게이션 검색순위 중 별 보기 명소로 유명한 야외관광지인 안반데기가 19위로 2019년 29위에 비해 10위의 큰 상승 폭을 보였습니다. 앞선 빅데이터 분석을 종합하여, 관광재단은 강원도만의 안전한 청정관광 이미지를 최대한 살려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안심·청정관광을 기반으로 로컬 관광콘텐츠 발굴 및 활성화를 추진 중입니다. 대표적으로 야간관광이 있습니다. 강원도형 야간관광은 도심의 화려한 조명을 이용한 야간관광과 차별화된 강원도 청정자연의 새까만 밤하늘 속 별자리와 은하수를 소재로 별멍(별보며 멍때리기), 인생사진 촬영 등 다양한 야간 즐길거리 개발 중. 그 사례로 지난 6월 코레일 관광개발과 함께 협업하여 밤기차 별보기 상품(나랑 별보러 가지 않을래?)‘을 선보였고 7월부터는 캐논코리아와 협업하여 ‘강원 별천지 출사단’을 공동 운영하였습니다.

강옥희 강원관광재단 대표 ⓒ박금현 기자
강옥희 강원관광재단 대표 ⓒ박금현 기자

 

2022년도에 추진하는 역점 사업과 계획은 무엇인가요?
위드코로나, 국제관광 재개 대비와 함께 2021년도와 마찬가지로 지역특화와 체류 시간 및 숙박일수를 늘리는 데 초점을 맞춘 사업 추진할 것입니다. 특히, 시군 관광사업이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마케팅 활동에 주력할 것입니다. 이에 기반이 되는 관광객 유형의 다변화로 특수목적관광객 마케팅 전략을 추진할 것이며, 관련 사례로 올해 국내 전체인구의 4분의 1이 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시대를 고려하여 추진되었던 ‘반려동물 동반관광’사업을 고도화해 갈 것입니다.
해외 마케팅의 경우, 외국인 관광객 유치는 기존 동남아 위주의 특정 관광지 수요 쏠림 현상을 보다 큰 시장으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이에 방한 외국인 관광시장 1, 2위인 일본과 중국의 관광시장을 개척할 것입니다. 물론 정부의 코로나 상황 대처에 발맞춰 진행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수도권을 통해 유입되는 해외 관광객의 춘천지역 방문 편중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BTS 촬영지 등 도내 다른 지역의 관광콘텐츠도 적극적으로 소개할 것입니다. 특히. 강원도는 경기 지역에 이어 해외관광객의 숙박 평균이 17개 시도 중 가장 낮은 상황으로 야간관광 콘텐츠와 같은 신규 콘텐츠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체류형 관광목적지로 개발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크루즈와 항공을 연계한 플라이크루즈 및 해외 관광객이 양양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하는 관광 상품도 개발할 계획입니다. 
2021년에는 도내 주요 관광지 외에도 여건이 어려운 폐광지역, DMZ 평화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였는데, 이어서22년에는 평화지역의 관광 수용태세의 약점을 보완하고, 시군에서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을 보다 큰 규모로 추진할 것입니다. 지난해 관련 추진사업 사례로 ‘20대 명산 인증 챌린지’를 통해 상대적으로 적은 관광수요지인 인제, 양구, 철원, 화천, 고성 등 평화지역의 산을 포함 도내 명산 20개를 대상으로 6개월간 6만 2천여 명이 등반하였습니다. 평화지역으로도 7천 2백여 명이 다녀갔습니다. 아울러, 폐광지역의 관광자원을 활용한 ‘운탄고도 트레킹’의 경우 1달간 1,000명이 참여하여 폐광지역을 관통하는 관광자원으로서의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강옥희 강원관광재단 대표 ⓒ박금현 기자
강옥희 강원관광재단 대표 ⓒ박금현 기자

 

한국관광공사 최초로 여성 부사장을 역임하셨던 만큼 탁월한 실무능력과 카리스마가 있으실 것 같습니다. 대표님께서 쌓아온 경험이 바탕이 되어 대표님께서 강원도관광재단을 이끌어나가시는 운영철학과 비전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강원도관광재단의 최종비전은 강원도의 관광경쟁력 확보와 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입니다. 이러한 비전을 위해서는 강원도 시군통합마케팅 전담기구로서 유관기관 협업이 운영철학의 핵심이 될 것이라 봅니다. 이에 재단은 지난해부터 기본적인 3가지의 기본서비스(강원관광동향 분석 발간, 관광 스크랩 서비스, SNS홍보)외에도 18개 시군 각각이 성장할 수 있도록 새로운 관광콘텐츠를 지속 발굴할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지역에서의 관광산업을 통한 혜택을 추구하는 것 못지않게 강원도를 찾은 여행객들 대상 관광과 여행을 통한 휴식과 즐거움, 재충전, 행복 추구의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민들과 여행객들이 모두 만족하는 구도를 만들고 싶습니다. 
 

강원도 지역 특집을 맞아 지역민과 기관을 함께 이끌어가는 분들에게 특별히 전하시고 싶은 말씀 있으신가요? 
지난 2019년, 강원도관광재단 설립 타당성 조사 과정에서 실시된 강원도민, 도 유관기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78.6%가 관광재단 설립에 대해 찬성한 사실을 잊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재단에 대한 많은 성원과 관심에 저희 재단 임직원들은 무거운 책임을 느끼며 지역발전에 이바지할 것입니다. 또한 강원도민 여러분께 부탁드리고 싶은 점이 있습니다. 강원도 관광에 대한 자부심을 가져주시고 기회가 되시면 강원도 구석구석을 많이 여행 다녀 주시길 바랍니다. 내가 아끼는 관광지는 다른 지역의 국민들도 아끼게 되며, 이는 외국 관광객으로도 확대되어 결국 관광대국에서 나타나는 구조를 보일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저희 관광재단도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옥희 강원관광재단 대표 ⓒ박금현 기자
강옥희 강원관광재단 대표 ⓒ박금현 기자

 

마지막으로 못다 한 말씀이나 월간인물 독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 있으시면 자유롭게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근 강원도는 캠핑성지, 서핑성지, 트레킹 성지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도 강원도를 치유 관광 거점으로 적극 육성하기 위해 지난해 5월 평창, 정선, 동해 등을 ‘웰니스 관광 협력 지구’ 대상 지역으로 선정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강원도 하면 건강하고 청정하며 힐링할 수 있는 관광지로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독자분들이 방문하실 때 좋은 추억으로 쉬고 가실 수 있는 강원관광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대한민국 관광1번지 강원도! 힘들고 지칠 때면 더 생각나는 관광지, 강원도로 오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