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ICT 산업 진흥과 국가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할 것
대한민국 ICT 산업 진흥과 국가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할 것
  • 김윤혜 기자
  • 승인 2022.10.04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영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장
최영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장
최영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장

TTA는 1988년 창립 이래 우리나라 ICT 표준화와 시험인증의 구심점 역할을 하며 국제표준화를 선도하여 국제사회에서 우리나라의 ICT 산업 성장에 크게 이바지했다. 현재 23,000여 건의 표준을 제정·보급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제표준화기구 활동에 참여하며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국내 핵심기술의 국제표준화를 도모하여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 시대에서 우리나라의 글로벌 ICT 표준경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해왔다. 중소/중견기업 대상의 기술자문 서비스와 표준기술 동향과 정보제공을 전개하는 동시에, ICT 관련 기관 국내 최초로 ISO 21001:2018(교육기관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을 인증받아 표준화 및 시험인증 품질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국제적 수준의 시험인증 기술 규격/기준을 마련하고 국내 기업의 제품 개발, 시험, 인증획득 및 상용화에 이르기까지 全 과정을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글로벌 시험인증 종합지원 체계를 갖추어 우리나라 제품의 국제공인 수준의 신뢰도 및 품질향상에 기여하는 모습이다.

 

산업혁신 가속화를 위한 네트워크 융합 분야의 TTA의 역할과 계획
양자암호통신 양자 기술은 미래 과학기술 발전의 판도를 바꿀 게임체인저로 여겨질 만큼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할 주요 기술 중 하나이다. 주요 선도국에서는 산업 활성화를 위해 산업화 모델 발굴, 기업육성, 인력양성 등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양자기술은 주요 선도국 대비 2년 이상의 기술격차가 있으며, 전문인력 또한 200여 명 수준으로 매우 미비한 수준이다. TTA는 과기정통부와 NIA의 양자산업생태계지원센터 참여를 통해 양자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양자기술사업화 발굴 및 실증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2020년 상반기부터 양자암호통신 검증기준 마련을 위해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시험기관(TTA, ETRI) 등으로 협의체가 구성되어 국내 최초로 양자암호통신 시범사업을 대상으로 검증시험을 수행했다. 또한 2023년부터 보안적합성 검증 대상 제품에 양자암호통신장비를 포함해, 양자암호 제품의 공공시장 진입을 위한 발판이 마련될 예정다. 이에 TTA는 수년간 양자암호통신 시범사업 검증시험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제도가 안착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계속할 것다.

개방형 무선접속망(O-RAN) 개방형 무선접속망(Open Radio Access Network)은 폐쇄형 구조의 무선접속망을 개방형, 지능형 무선접속망 생태계로 만들기 위한 기술이다. 현재 무선접속망은 특정 장비 제조사의 프로토콜과 인터페이스에 종속되어 있어 여러 제조사 제품 간의 상호호환성 문제가 발생하고, 중소기업의 시장 진입이 거의 불가능하다. 이에 반해 개방형 무선접속망은 기지국 장비 생태계를 활성화하여 통신사업자에게는 망구축 비용을 낮추고 중소업체들에는 글로벌시장 개척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최근 세계 시장의 주요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무선접속망 환경을 개방형으로 전환하는 추세이며, O-RAN 제품에 대한 시험 검증의 필요성도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TTA는 2022년 9월부터 올해 4월까지 국내 중소업체에서 개발한 O-RU(Open Radio Unit) 제품을 대상으로 민관 협력 O-RAN Alliance 표준기반 적합성 시험을 진행한 바 있다. 향후 O-RAN 국제공인시험센터(Open Testing and Integration Center) 추진을 통해 O-RAN 국제공인 시험인증 환경을 구축하여 국내 기업의 원활한 인증획득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뉴노멀 디지털경제 시대로의 전환, 선제적 표준화와 AI 융합 품질인증 전문기관으로 도약
1990년대 통신사업자 중심의 네트워크 확장경제, 2000년대 인터넷 기반의 플랫폼 경제, 오늘날은 AI, 데이터를 중심으로 모든 생활이 초지능화, 초연결화, 가상화되어 우리 삶에 대한 방식이 급변하는 뉴노멀 디지털경제 시대로 진입을 촉발하고 있으며, 최근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디지털 전환과 데이터 경제 도래가 가속화되고 AI, 데이터의 활용이 확산되면서 국가 핵심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TTA도 코로나 이후 뉴노멀 시대의 사회적 변화에 대응하고, 한 단계 진화된 모습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혁신을 통한 새로운 전략 마련의 필요성에 따라 기존 정보통신기기, SW제품 위주의 표준·시험인증 지원기관에서 디지털 전환의 핵심 요소인 AI‧데이터 중심의 표준‧시험인증 전문기관으로 역할 확대를 위해 아래와 같은 추진 목표를 수립해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기술패권 선점을 위한 디지털 전환 촉진기반, 핵심 인프라, 융합 서비스 기술의 선제적 표준화 추진 및 표준특허를 확보하고, AI 신뢰성·데이터 활용 편의성을 향상하기 위한 기반 표준화와 5G+ 융합(위성·양자·블록체인)·6G 등 Network 기반 표준화를 중점적으로 추진 △AI 확산에 따른 사회적 위험·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사회적 신뢰를 확보하기 위한 AI 신뢰성 인증제도 구축‧운영하는 한편, 데이터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데이터 품질·상호운용성 검·인증체계를 확보하고 메타버스로의 확장을 위한 가상융합기술 검증 기반 구축 △개방형 무선접속망, 양자암호통신 등 초연결 네트워크 장비 간 상호운용성, 보안성‧안전성 확보를 위한 검증 지원체계 구축과 디지털 기술 경쟁이 융합서비스로 확대되는 상황에서 탈중앙화 응용서비스, 자율주행 모빌리티 등 네트워크 융합 분야 개발지원 체계 마련. 위와 같은 사업 전략을 바탕으로 TTA는 디지털 전환 기술의 선제적 표준화와 AI 융합 품질인증 전문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임직원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디지털 대전환의 핵심 디지털 기술, 미래 패권 경쟁의 열쇠
앞서 언급한 디지털 전환은 산업생산성의 획기적 향상, 국민의 삶의 모습 변혁, 새로운 성장·도전 기회 제공 등 세계 경제에 막대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이에 세계 주요국은 디지털 대전환의 핵심인 디지털 기술을 미래 패권 경쟁의 판도를 가를 열쇠로 보고, 디지털 기술 선도를 위한 투자계획을 잇달아 발표하는 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정보통신기술(ICT)을 필두로 한 과학기술 全 분야의 급속한 발전을 의미하는 ‘디지털 혁신(Digital Innovation)’은 앞으로 우리나라 경제회복과 성장, 국민 삶의 질 제고를 책임질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 하기 위한 핵심요소가 될 그것으로 생각한다. 2021년 초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최고경영자(CEO) 래리 핑크가 기업 CEO에게 보낸 연례 서한에서 “앞으로는 기후변화와 지속가능성을 투자의 최우선 순위로 삼겠다”라고 공표하면서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가 전 세계적으로 중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어 올해 1월에는 “기업의 사업 구조가 탄소중립(넷제로)과 양립할 수 있는 계획을 공개하라”고 말했다. 지속가능성에서 출발해 UN의 새천년개발목표(MDG)와 지속가능발전목표(SDG)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ESG는 전 산업 분야에 걸쳐 급속하게 확산하고 있다. TTA는 새로운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표준화, 시험인증을 통해 환경적, 사회적, 투명경영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ICT 표준화 및 시험인증의 글로벌 전문기관으로 성장해 나가고자 한다. 산업·사회의 혁신적 변화를 촉발하는 디지털 전환의 핵심기술로 ‘메타버스+AI’를 얘기할 수 있다. 특히 AI 데이터 확산에 따른 사회적 위험과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사회적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품질과 신뢰성이 요구된다. 이에 TTA는 품질과 신뢰성 확보를 위한 표준화와 시험·인증 인프라를 구축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변화와 혁신을 주도해 나갈 사람, ‘인력양성’의 중요성을 얘기하지 않을 수 없다. 일례로 표준전문가는 기술에 대한 전문성뿐만 아니라 특허 지식, 어학,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복합 역량을 갖춰야 하고, 국제표준화 활동에는 각 표준화기구에서 경험과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 형성 등이 필요해서 전문가 양성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 이렇듯 새로운 변화의 주체인 인력양성에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