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의 건강 위한 ‘주식(主食)’, 자연을 닮은 건강한 음식 선보이는 ㈜달링키친코리아
반려견의 건강 위한 ‘주식(主食)’, 자연을 닮은 건강한 음식 선보이는 ㈜달링키친코리아
  • 유지연 기자
  • 승인 2022.11.01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주 ㈜달링키친코리아 대표
㈜달링키친코리아 이석주 대표 ⓒ유지연 기자
이석주 ㈜달링키친코리아 대표 ⓒ유지연 기자

[월간인물 유지연 기자] 반려동물 등록이 의무화되면서 지난 3년간 전국에서 등록된 반려견의 수는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한 해에만 50만여 마리의 반려견에 대한 신규 동물 등록이 이루어졌다. 늘어나는 반려동물의 수와 함께 이제 반려동물은 하나의 문화로 자리매김하는 추세다. 반려견을 가족처럼 여기는 애견문화는 펫푸드 시장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딱딱한 사료 위주이던 펫푸드 시장에 부드러운 식감에 영양을 더한 프리미엄 제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달링키친코리아는 반려견을 위한 더 좋은음식을 제공하기 위한 자연화식 사료를 선보이고 있다.

 

 

가장 사랑스러운 반려견(달링) 위한 건강한 음식, 사람도 먹을 수 있는 휴먼 그레이드펫사료

집에 갔을 때 가장 먼저 나를 반겨주는 사랑스러운(달링) 반려견을 위한 주방이라는 의미를 담은 달링키친코리아는 가족과도 같은 반려견을 위한 프리미엄 사료를 제공한다. 지난해 말에는 맛과 영양 모두를 충족시킨 제품인 달링키친 자연화식을 선보였다. , , 오리, 연어 등의 주재료에 당근, 호박, 고구마 등 10여 가지 부재료를 더해 만들어낸 달링키친 자연화식은 원재료의 맛을 그대로 살리면서도 소화 흡수율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화식은 신선한 고기와 채소를 불로 익혀 조리한 음식을 칭하며, 달링키친 자연화식은 사람이 먹을 수 있는 휴먼그레이드펫푸드이다. 미국사료관리협회 (AAFCO)의 영양 기준에 맞춰 개발된 것은 물론 HACCP 인증을 획득한 공장에서 생산하며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이석주 대표는 매달 생산 공장을 방문해 화식 사료를 직접 맛보며 본연의 맛이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식품공학을 전공한 후 기업에서 생산하는 식품의 제조관리부터 마케팅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해온 이 대표는 식품의 성공을 위한 세 가지 요소로 맛과 영양, 그리고 편의성을 꼽는다. 그는 시장조사 결과 화식의 탁월함에는 이견이 없었으나 대부분 제품들이 냉동 상태로 유통되고 있어 소비자들이 보관이나 섭취에 불편을 겪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반려견에게 사료를 급여하기 위해서는 냉동 상태의 화식을 해동해야만 했다. 이에 가정에서는 물론 외출 시에도 간편하게 급여가 가능한 화식을 생산하는데 주목한 이 대표다. 달링키친 자연화식은 맛과 영양은 물론 레토르트 방식으로 제조되어 편의성을 극대화한 제품이다. 고온·고압의 멸균 공정을 거치며 유통기한을 최장 2년으로 늘리고, 상온에서도 보관이 가능하게 한 것이다. 또한, 5kg의 반려견이 하루 2번 섭취할 수 있도록 100g 단위로 개별 포장했다.

레토르트 방식을 택한 데에는 위생과 안전상의 이유도 있었다. 냉동식품이 급여 전 해동되었을 때 각종 미생물에 노출될 위험성을 덜기 위함이다. 이 대표는 최근 아기들이 먹는 이유식이 레토르트 방식을 택하는 것 또한 이와 같은 이유에서라며, 레토르트는 특수한 가공법이 아니라 변질을 막기 위해 식품에 포함되어있는 미생물을 사멸하는 가공법이라 설명했다. 고온·고압의 멸균 공정을 통해 별도의 보존료나 합성 첨가물 없이도 제품의 지속력을 높이기 위한 선택이었다.

달링키친 자연화식은 부드러우면서도 꼬들꼬들한 식감이 특징이다. 이 대표는 사람처럼 어금니를 충분히 갖추지 못한 개들은 급여 시 음식을 충분히 씹지 않고 바로 삼키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에 소화를 돕기 위한 충분한 수분 섭취가 권장된다. 달링키친 자연화식은 제품 자체의 수분 함량을 높여 씹는 맛은 물론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게끔 설계되었다. 소비자들은 이러한 차별화에 반가움을 표하고 있다. 자연 화식을 먹은 후 늘 고여 있던 눈물이 사라지거나 활동성이 높아졌다, 뻣뻣하던 모질에 윤기가 돌고 부드러워졌다는 내용의 피드백이 돌아오고 있다. 설사나 변비가 지속되던 배변 상태 또한 개선되었다는 후기가 들려올 때면 보람을 느끼곤 한다는 이 대표다.

 

달링키친 자연화식 [사진=㈜달링키친코리아]
달링키친 자연화식 [사진=㈜달링키친코리아]

자녀와도 같은 반려견에 정말 좋은 것을 주고자 설립된 달링키친코리아

달링키친코리아는 우리 아이들에게 더 좋은 음식을 주기 위해 탄생한 브랜드이다. 이석주 대표는 오랜 시간 반려견과 함께하다 보니 이제는 자식과도 같아졌다며 더욱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고민하던 중 지인들과 뜻을 모아 달링키친코리아를 설립했다고 말했다. 지인 모두가 견주이다보니 반려견에 관한 정보를 나누다 자연화식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발견하고 직접 사업화하고자 창업에 도전했다는 설명이다.

달링키친코리아는 우리 아이들에게 정말 좋은 것을 주자는 취지에서 탄생한 기업입니다. 기업을 꾸리는 과정에서 제가 식품 분야에 오랜 경력이 있고, 제품 론칭 경험을 갖고 있었기에 대표를 맡게 되었죠. 현재는 주주로 참여하는 것은 물론 각자 전문성을 갖춘 영역에서 많은 도움을 주고 계십니다.”

이 대표에게 정말 좋은 음식이란 자연에 가까우면서도 음식을 먹는 것만으로 몸에 필요한 영양을 채울 수 있는 음식이다. 이는 식품업계에 몸담은 20여 년간 지속적으로 변화해온 법과 규제들을 바라보면서 얻은 깨달음이다. 그는 자연 원물에 가장 가깝게 만들어진 음식이야말로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음식이라 설명했다. 달링키친 자연화식은 사람이 주식으로 먹는 밥처럼 개들이 주식으로 먹는 것만으로 충분히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만들어진 기본에 충실한 제품이다. 원재료에도 최소한만의 가공법을 더했다. 이 대표는 굽고 찌는 등 원재료를 가공하는 과정에서 변형이 오기 시작한다며, 유해성분을 최소화하고자 가장 간단한 가공법만을 택했다고 전했다.

주식이 되기 위해서는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본 성분들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화학첨가물을 배제하고 원재료만으로 이러한 영양을 충족시키고자 무던히 노력했죠. 강제적으로 추출된 합성 첨가물들은 자연스런 배출 없이 몸에 농축되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거든요. 달링키친 자연화식은 반려견이 제품을 섭취했을 때 필요한 성분들만을 취하고 필요 없는 성분은 자연스럽게 배출될 수 있는 주식입니다.”

달링키친 자연화식은 건강한 조리법에 을 더한 제품이다. 보다 맛있는 제품은 만들고자 지속적으로 기호성 테스트를 하며 더 잘 먹는 배합을 찾고자 노력했고, 테스트 기간 동안의 건강상태까지도 체크했다. 또한, 제품의 패키지는 물론 개봉 후 느껴지는 향까지도 맛있는 냄새라 인식되게끔 신경을 썼다. 이토록 이 대표가 반려견을 위한 좋은 음식을 찾아 헤맨 이유는 그가 키웠던 반려견에 대한 안타까움에 있었다. 반려견들의 수명이 국내에서는 대부분 10여 년에 그치는 데 반해 미국의 경우 20년까지 장수하는 반려견들도 존재한다. 이 대표는 건강을 위해서는 수면을 비롯해 산책 등의 규칙적인 운동도 중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음식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반려견이 주는 기쁨보다 더 큰 것이 상실의 아픔이었어요. 조금이라도 그 기간을 늦추는데 포커스를 맞추어서 달링키친 자연화식을 제조했습니다. 몸이 많이 아파 금식을 하던 반려견들이 조금이나마 제품을 먹어주었다는 후기를 보며 뭉클함을 느끼기도 했죠.”

 

재구매율 40%, 다양한 라인업으로 반려견들의 건강한 먹거리 책임진다

대부분 반려견들이 건사료를 주식으로 해왔기에 달링키친 자연화식을 주식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건사료와 화식의 비율을 점점 변화시켜가며 반려견들이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하는 까닭이다. 이석주 대표는 수분이 함유되지 않은 제품을 꾸준히 먹다 보면 소화체계도 거기에 맞춰진다며, 갑자기 수분 함량이 높은 화식을 급여하게 되면 설사, 구토 등의 반응을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3일에서 일주일에 걸친 급여 테스트 후 대량 구매하고 있다. 소비자 재구매율은 40%에 달한다.

꾸준한 재구매로 이어지며 매출 또한 지속성장하고 있을 만큼 달링키친 자연화식에 대한 만족도가 높지만, 여전히 풀어야 할 숙제도 있었다. 무엇보다 높은 단가다. 이 대표는 더 많은 분들에게 달링키친 자연화식을 소개하기 위해 합리적 가격을 제시하고 싶지만, 제품 특성상 건사료에 비해서는 가격이 높을 수밖에 없다며,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급여할 수 있는 방법을 지속적으로 찾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원재료 가격이 급등하는 상황 속에서도 돌파구를 찾는 모습이다. 그는 향후 판매량이 늘어나고 대량 생산이 가능하게 된다면 적정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 내다봤다.

미국 시장으로의 진출도 계획 중이다. 대형견 위주이던 미국의 반려견들은 점차 중형견, 소형견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이에 가정 내에서 간편하게 급여할 수 있는 사료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는 추세다. 이 대표는 가정에서 생활하는 반려견에게 더 좋은 원료를 사용한 음식을 제공하고자 하는 니즈에 발맞춰 관련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식품 분야에 오래 종사하다 보니 식품에 대한 이해는 물론 상당한 정보를 축적하고 있습니다. 제가 수의사나 영양학자는 아니지만 오랜 시간 식품을 다루어온 식품쟁이로서 반려견의 사료에 대한 연구 자료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달링키친코리아 이석주 대표 ⓒ유지연 기자
이석주 ㈜달링키친코리아 대표 ⓒ유지연 기자

식품 넘어 다양한 서비스로 반려견과의 소중한 시간에 함께하고파

달링키친 자연화식 출시 1년을 바라보는 지금 이석주 대표는 제품을 알리는 동시에 제품군을 늘려가고자 한다는 계획을 전했다. 현재 주식인 달링키친 자연화식외에도 간식용인 ‘50영양큐브등이 제품군을 갖추고 있지만 동결건조한 연어와 말고기 및 천연 영양제 등 향후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 내다보는 그다.

달링키친코리아의 내일은 비단 식품에 머무르지 않는다. 이 대표는 식품을 시작으로 의류 등 애견용품과 다양한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었다. 우선 도그쇼 출전을 앞둔 강아지들을 위한 사료로 일부 핸들러들이 달링키친 자연화식을 선택한 만큼 해당 강아지들의 성장을 지켜보며 소비자들과의 소통도 강화해갈 방침이다. 소비자들이 즐거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오프라인 공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달링키친코리아 설립 초기 창립 멤버들은 직접 화식을 요리해주는 컨셉을 구상할 만큼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이 대표는 코로나 팬데믹 등으로 계획을 수정해야 했지만 향후 레스토랑과 플레이가 접목된 오프라인 공간을 구축할 계획이라 설명했다. 매장을 방문한 사람도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것은 물론, 제품의 특성을 보다 직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릴 전망이다.

반려견을 또 하나의 가족으로 받아들인 이들은 반려견으로부터 많은 기쁨과 위안을 얻고 있다. 가족의 일원이 된 반려견과의 시간을 보다 건강하고 행복한 시간으로 채우기 위한 달링키친코리아의 노력은 많은 반려인들에게 지지를 받고 있었다. 더 건강한 음식, 행복한 경험을 선사할 달링키친코리아의 내일을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