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 - ‘꿈을 현실로! 희망 부산교육’, 부산을 대한민국 교육의 중심으로 만들겠습니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 - ‘꿈을 현실로! 희망 부산교육’, 부산을 대한민국 교육의 중심으로 만들겠습니다
  • 유지연 기자
  • 승인 2022.11.28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와 함께하는 글로벌 허브 도시, 부산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 [사진=부산광역시교육청]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 [사진=부산광역시교육청]

[월간인물 유지연 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 하윤수 교육감은 지난 7월 취임 이후 지금까지 적지 않은 사업을 추진하며 2023년 부산 교육을 한 단계 더 성장시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하윤수 교육감은 학력신장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부산학력개발원을 설립했고, ‘인성교육을 위해 흩어져 있는 관련 사업들을 정리하고 구체화하여 부산교육청의 독자적인 인성교육 브랜드를 만들고 있다. 무엇보다 강조해온 열린 소통, 적극적 소통을 위해 노력 정책소통비서실을 신설하고, 정기적으로 민원인과 직접 만나 실제 소통하는 교육감 소통공감실을 만들어 지난 8월부터 매월 2차례씩 주기적으로 부산 시민들과 직접 만나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누고 있다. 공정하고 투명한 부산교육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하윤수 교육감은 2023학력신장, 인성교육, 미래교육, 혁신소통, 교육복지, 안전보건6개 정책 영역을 중심으로 2023년 부산교육 정책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교육감님 안녕하세요. 월간인물 12월호 부산광역시 특집 기획으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부산광역시교육청을 이끄는 교육감님의 소개와 함께 인사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반갑습니다. 부산광역시교육감 하윤수입니다. 지난 71일부터 부산광역시교육감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었습니다. 저는 1995년 부산교육대학교 교수로 시작해 학생부처장, 산학협력단장을 거쳐 부산교대 총장에 이르기까지 지난 20여 년간 교육자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부산은 지금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매년 고교 졸업자 1만여 명 이상이 타지역으로 진학하고, 대학 졸업자 4명 중 3명 역시 타지에 취업하고 있습니다. 청년 인재 유출은 학령인구 및 생산인구의 급감, 고용 위축 등의 문제와도 직결되는 만큼 부산교육이 바로 서야 부산의 미래 또한 밝다고 생각합니다. 부산 시민과 함께 부산의 교육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를 믿어주시고 지지해주신 부산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취임 이후 어떻게 보내고 계시는지, 그리고 그동안의 성과는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현재, 중책을 맡겨주신 부산 시민과 교육가족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교육 현장을 발로 누비며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면서 더 나은 교육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민들께 약속드린 공약사업과 시급한 부서 현안 해결 등 여러 업무를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1호 공약인 학력신장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부산학력개발원을 설립했습니다. 부산광역시미래교육원 1~2층과 6층에 자리잡고 있으며, 종합지원센터로서 학력신장은 물론 평가 및 진로진학 지원 업무까지 아우르게 될 것입니다. , 2호 공약이라 할 수 있는 인성교육을 위해 흩어져 있는 관련 사업들을 모으고 구체화하여 우리 교육청의 독자적인 인성교육 브랜드를 만들고 있습니다. 학교 생활교육의 모든 사업 기조를 인성교육에 두고, 문화예술 및 스포츠 활동, 독서교육 등을 통해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바르고 건전한 성품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 시스템을 체계화하고 있습니다. 제가 무엇보다 강조해온 열린 소통, 적극적 소통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정책소통비서실을 신설하고, 정기적으로 민원인과 직접 만나 소통하는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어렵고 힘든 민원은 제가 직접 듣고 직접 해결하겠다는 각오로, 사안을 바로 확인하기 위해 현장도 직접 방문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가운데 모든 정책을 펼쳐 나갈 것입니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 [사진=부산광역시교육청]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 [사진=부산광역시교육청]

교육감님께서 기초학력 강화를 강조하셨습니다. 학력 회복 및 강화 방안이 궁금합니다.

기초학력은 우리 아이들이 사회공동체의 일원으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역량들을 기르는 토대가 됩니다. 그런데 그동안 학생 개인별 학력 수준을 정확히 알 수가 없어 학생별 학력 회복이 사실상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 평가를 실시했습니다. 평가 결과는 오직 학생, 학부모, 교사에게만 제공되며, 학생 맞춤형 보정학습을 지원하는 데 활용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학력다짐 전담 교사제, 1:1 맞춤형 학습 컨설팅 등을 적극 확대해 기초학력을 회복하고 학력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나아가 부산학력개발원11월에 문을 열어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첫발을 내딛게 됐습니다.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과거 부산이 눈부신 발전을 이뤄낼 수 있었던 것은 바로 교육의 힘이었습니다. 부산이 새롭게 재도약할 수 있는 기반도 교육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선 공교육이 그 역할을 제대로 해야 합니다. 부산학력개발원은 공교육 바로 세우기 프로젝트의 컨트롤 타워로서 학업성취도 측정, 데이터 기반 학력 실태 분석 등을 통해 학생 맞춤형 보정학습을 지원하는 종합지원센터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기존의 수업·평가 및 진로·진학 지원센터 등을 일원화해 종합 지원함으로써 학력 신장과 학생의 전인적인 성장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합니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 [사진=부산광역시교육청]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 [사진=부산광역시교육청]

교육감님께서는 취임 전부터도 늘 소통을 강조해오셨고, 이를 위해 매월 2차례 교육감과 만난Day’를 통해 부산 시민들과 직접 소통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우리 교육청 별관 1층에 교육감 소통공감실을 만들었고, 지난 8월부터 매월 2차례씩 주기적으로 부산 시민들과 직접 만나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누고 있습니다. 학교 운동부 운영, 부산 사상구 교육 환경, 발달장애 학생의 교육복지 문제 등 부산 시민들이 겪고 있는 고충을 듣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깊이 논의했습니다. 앞으로도 소통과 공감으로 열린 교육행정을 구현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부산교육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교육감님의 뜻과 다르게 아쉬운 점도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물론,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 평가 전수 시행에 대해 줄 세우기, 사교육 조장 같은 부정적인 시선에 과도하게 갇혀 올바른 평가를 받지 못한 일입니다. 학업성취도 평가는 석차가 나오지 않고, 모두가 같은 문제를 푸는 것도 아니기에 줄 세우기를 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학생 스스로가 교과별로 부족한 부분을 점검하게 됨으로써 학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개인별 맞춤형 보정학습을 다양하고 내실 있게 지원하기 위한 평가임에도 불구하고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에 대해서는 아쉬운 마음이 큽니다. 그리고 정말 안타까운 일은, 지난해 우리 교육청 지방공무원 임용시험에 응시했던 학생이 너무나도 안타깝게 사망한 사건입니다. 그와 관련하여 면접관이 구속되는 등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자식을 잃은 부모, 유가족을 생각하니 지금도 마음이 시리고 너무 아픕니다. 취임 전후 유가족들과 많은 대화를 나눴고, 관련자를 엄중 처벌할 것과 이러한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다시는 일어나지 않아야 할 일이라 특별히 마음에 되새기고 미연에 방지를 위해 항상 노력할 것을 다짐하고 있습니다.

 

하윤수 부산광역시교육감 [사진=부산광역시교육청]

앞으로의 부산교육에 많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다가오는 2023, 부산광역시교육청이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교육 사업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약속드린 공약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과 2023년 부산교육의 정책 방향이 결코 다르지 않습니다. ‘학력신장, 인성교육, 미래교육, 혁신소통, 교육복지, 안전보건6개 정책 영역을 중심으로 2023년 부산교육 정책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 여섯 가지 영역은 부산교육 주요 정책의 키워드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내년에는 앞서 말씀드린 부산학력개발원을 중심으로 부산 학생의 기초학력 보장 및 학력 신장을 최우선의 과제로 추진할 것입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국제 바칼로레아(IB) 프로그램도 도입합니다. 내년부터 공모를 통해 초등학교 5, 중학교 5, 고등학교 2곳을 IB 연구 자율학교로 지정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중학교 컴퓨터 교과 수업 시수를 확대해 디지털 기초 소양 교육과 코딩 교육을 실시합니다. 이를 위해 전국 최초로 코딩 교육에 특화된 부산형 플랫폼도 현재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기반의 미래교육 거점학교 12개교를 운영해 디지털 수업의 성과를 일반 학교로 확산해 나갈 것입니다. 학생교육원을 (가칭)학생인성교육원으로 전환해 부산 인성교육의 중심축으로 만들고, ‘인성교육 중점학교도 운영할 것입니다. 또한, 우리 교육청의 모든 인성교육 프로그램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플랫폼을 개발해 앱 형태로 보급할 것입니다. 전국 최초로 부산지역 627개 모든 학교에 자체 전자도서관을 구축합니다. 학생들은 학습용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학교 도서관의 책을 마음껏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초등학교 0교시를 스포츠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으로 운영할 것입니다. 아이들이 즐겁게 몸을 움직이고 노는 가운데 바르고 건전한 품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적극 권장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정책 사업 몇 가지를 소개했는데요, 2023년에도 꿈을 현실로! 희망 부산교육의 비전 아래 교육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학교, 그 속에서 마음껏 성장하는 학생을 만들기 위해 힘차게 달려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끝으로 교육 가족과 부산 시민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존경하는 부산 시민, 교육 가족 여러분! 저에게는 부산을 대한민국 교육의 중심으로 만들겠다는 포부가 있습니다. 더 이상 인재들이 교육을 위해 부산을 떠나는 일이 반복돼서는 안 될 것입니다. 살기 좋은 부산에 인재들이 머물 수 있도록 대한민국 최고의 교육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여러분이 함께 힘을 보태주시면 충분히 가능한 일입니다. 저도 여러분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공감하며 더 좋은 교육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3, 부산교육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