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 역사와 글로벌 네트워크 위에 쌓아올린 다양성으로 우리기업의 세계화 이끄는 뷰로베리타스씨피에스코리아㈜
오랜 역사와 글로벌 네트워크 위에 쌓아올린 다양성으로 우리기업의 세계화 이끄는 뷰로베리타스씨피에스코리아㈜
  • 박소연 기자
  • 승인 2023.05.0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뷰로베리타스씨피에스코리아㈜ 김선아 대표
뷰로베리타스씨피에스코리아㈜ 김선아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뷰로베리타스씨피에스코리아㈜ 김선아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뷰로베리타스(BV)1828년 설립 후 수준 높은 테스트, 검사 및 인증(TIC) 서비스를 제공하며 품질, 안전 보건, 환경, 사회적 책임을 통한 고객의 지속 성장에 힘을 보태왔다. 그리고 친환경 가치 소비 트렌드와 함께 찾아온 환경의 시대 속 보다 공정하며 객관적인 인증 서비스를 토대로 소비자에게 선택의 기준을 제시하는 BV의 역할에 더욱 무게가 실린다. 뷰로베리타스씨피에스코리아BV의 이름을 세계에 알렸던 중공업 분야를 넘어 의류, 화장품, 의약품 등 다양한 소비재에 대한 원스톱 시험검사인증 서비스를 토대로 우리 기업의 세계화를 돕고 있다.

 

ESG 전반에 걸친 시험검사인증 서비스와 컨설팅 제공하며 고객의 성장 돕는 BV코리아

BV코리아는 시험검사인증 분야에서 품질·환경·안전·보건 등 ESG 전반에 걸친 기업의 적합성을 평가하는 세계적인 서비스 기관이다. 김선아 대표는 소비자가 아침에 눈을 떠서 다시 잠들기까지 행해지는 모든 행위 및 이를 둘러싼 주변 환경의 안전성을 확인하는, 소비자와 가까이에 있는 회사라 소개했다. 200여년의 역사를 바탕으로 전 세계 140여 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해온 시험, 검사, 인증(TIC) 분야의 글로벌 리더 뷰로베리타스는 1997년 국내에서의 검사·심사 사업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의 소비재 완제품 및 원료에 대한 시험검사인증을 진행하고 있다. 김 대표는 시험검사능력을 증대시키는 것은 물론 고객군의 다양화, 사업군의 다각화에 중점을 두고 2015년부터 경영에 참여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초창기 의류시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꾸렸던 BV코리아는 김 대표의 취임 이후 화장품, 전기·전자제품, 식품, 먹는물, 의료기기, 완구, 생활용품 등 소비재를 생산·소싱·서비스하는 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대다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스탑 서비스 기관으로 성장했다.

화장품 제조업자와 화장품 수입업자는 화장품법 시행규칙 제64항에 의거 품질검사 시설이 없는 경우 식약처가 지정한 화장품 품질검사 위탁검사기관과 계약을 체결하여 제조 및 수입 화장품에 대한 품질검사를 관리해야 한다. BV코리아는 식품의약안전처로부터 대표 화장품 시험검사기관으로 지정받아 일반화장품, 기능성화장품, 퍼머넌트웨이브용, 헤어스트레이트너 제품 등의 이화학, 미생물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김 대표는 유통화장품안전관리 기준인 품질검사시험을 위해 제품의 중금속, 미생물 분석 등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신제품 개발 및 판매를 위한 기능성 시험, 화장품의 미백개선, 주름개선, 자외선 차단과 관련된 시험을 병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화장품 내에 함유되어있을 수 있는 유해물질인 스테로이드 43종을 비롯한 기타 유해물질, 보존제인 파라벤 7종 등 다양한 성분에 대한 분석 서비스도 제공한다. 김 대표는 화장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시험 및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소비자요구 및 정부 시책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자 노력 중이라 전했다.

BV코리아는 BV가 쌓아온 해외 네트워크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실제로 BV코리아 화장품사업부의 주요 고객은 국내 화장품 제조사이지만, 기업 전체의 주요 고객은 미국과 유럽을 대표하는 리테일러 및 브랜드들이다. 김 대표는 높은 해외 인지도를 보유한 공인기관인 BV의 장점을 살려 남북 아메리카, 동남아, 중국 및 유럽으로 수출시 필요한 각종 시험검사 및 심사서비스와 더불어 컨설팅을 병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요청시 시험성적서가 국문과 영문으로 발행되기에 기업들은 한 번의 시험 및 검사만으로 해외시장 진출에 활용할 수 있다.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도 이어진다. BV Global에서 실시하는 심사 및 비교숙련도 시험 등을 지속 시행하는 등 내부 품질관리에도 심혈을 기울이는 한편 사내 온라인 교육이나 외부교육을 통해 구성원의 역량을 강화해간다. 김 대표는 BV코리아가 쌓아온 노하우와 지식을 고객사 및 신규사업을 진행하는 회사에 제공함으로써 시험기관을 넘어 공급체인 전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컨설팅 기관으로 도약하고자 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김 대표가 내건 컨설팅 기관이라는 청사진처럼 BV코리아는 오랜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 및 맞춤형 화장품 방식으로 소규모로 화장품사업을 시작한 업체들이 마주한 시장에의 진입장벽을 낮추며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스타트업 등이 효과적으로 품질을 관리하는데 필요로 하는 업무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국내 유통화장품 안전관리기준에 대한 교육과 제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거쳐야 할 시험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서다. 이러한 노력은 시장의 호응으로 이어졌다. 2017년 화장품 분야에서의 첫 사업을 시작한 이후 이례적인 급성장을 이뤄온 것이다. 김 대표는 화장품 주요 제조업과 계약을 맺고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유통업체의 경우 법정요구사항뿐 아니라 시험법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뷰로베리타스씨피에스코리아㈜ 김선아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뷰로베리타스씨피에스코리아㈜ 김선아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폭넓은 경험 토대로 뷰로베리타스씨피에스코리아의 다양성과 유연성 극대화

서비스업과 제조업을 두루 거친 김선아 대표는 2010BV코리아에 합류하며 시험검사 분야에 처음 발을 디뎠다. 글로벌 기업의 매장관리부터 품질관리와 교육, 제품개발, 기획관련 업무를 수행해온 그는 국내는 물론 스위스, 말레이시아, 홍콩 등 여러 국가에서 업무를 수행하며 다양한 경험을 축적해왔다. 이후 뷰로베리타스 홍콩본사에 테크니컬 디렉터로 합류했던 김 대표는 한국 시장에서의 기회를 포착하고 BV코리아의 론칭을 이끌었다.

한국기업이 해외로 진출하는데 필요한 시험·검사·인증을 국내에서도 수행할 수 있도록 셋업하는데 포커스를 맞추고 BV코리아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당시만 해도 한국지사는 한정적인 소비재 분야에만 특화되어 있었으나, 소비재 전반에 걸친 서비스 다각화에 초점을 맞추고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원스톱 서비스 기관으로 성장하고자 노력했습니다.”

김 대표는 BV코리아의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과정에서 매번 다른 분야와 사업 환경을 접하며 때론 적응에 어려움을 겪기도 했으나 새로움을 받아들이는 법을 터득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당시를 되돌아보았다. 이러한 과정은 산업 전체를 바라보는 시야를 넓히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그는 한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이라 불리는 것 또한 자세히 들여다보면 너무나도 다양하고 전문화된 분야로 세분화되곤 한다며, 자신의 안전지대에 머무르기보다 주변에 호기심을 갖고 나의 영역을 넓혀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BV가 화장품 헬스케어를 처음 시작하다 보니 식약처 인증기관임에도 사업 초창기에는 화장품, 의료기기 분야 내 인지도가 낮았어요. 그러나 낮은 인지도를 신뢰로 바꾸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200여 년간 쌓아온 서비스 노하우와 체계적인 컨설팅이 고객의 만족도로 이어졌거든요. 그 결과 저희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고객은 있을지라도 분야 내에서 저희 회사를 모르는 곳은 없을 정도로 빠른 시간 내에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낮은 인지도를 신뢰로 탈바꿈하며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던 김 대표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또 한 번 난관을 마주해야 했다. 미국과 유럽 시장을 타겟으로 하는 클라이언트를 주요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던 BV코리아에게 미국의 락다운은 큰 위기로 작용했다. 매출이 급감하는 가운데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김 대표가 택한 방법은 내부 재배치였다. 인원 감축을 피할 수는 없었으나, 더불어 핵심인재의 역량과 노하우는 유지하면서도 유연한 배치를 통해 효율성을 높인 것이다. 그는 팬데믹 기간 동안 성장해가는 산업군에 역량을 집중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했다고 설명했다. 이제야 비로소 엔데믹을 맞이한 만큼 새로운 시장에서의 기회를 창출하겠다는 포부와 함께였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 대응함에 있어 가장 중시했던 부분은 기존에 전문성을 갖고 있던 분야 외 다른 분야와의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직원들을 발굴하는 일이었습니다. BV 본사에서도 생산성과 이해도가 높은 한국인의 멀티태스킹 능력은 널리 알려져 있죠. 직원들에게도 멀티태스킹 능력을 길러 경쟁력을 기를 것을 강조해왔습니다.”

시장을 바라보는 거시적 통찰과 여러 산업군을 아우르는 역량과 더불어 BV코리아가 내세우는 또 하나의 강점은 유연성이다. 업무 절차와 더불어 추진력을 강조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한다면 일단 도전한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고객에게 포커스를 맞추고 고객의 니즈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야말로 BV코리아의 강력한 경쟁력이라 말했다. 또한, 서비스의 지속성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하나의 영역에 전문화된 핵심인력이 분야 내 정책적·법적 요구사항의 변화를 세심하게 트랙킹하며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뷰로베리타스씨피에스코리아㈜ 김선아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뷰로베리타스씨피에스코리아㈜ 김선아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제품 관련 정보 투명하게 제공하며 소비자의 신뢰 얻어야 할 때

현재 우리나라 화장품산업은 식약처가 정한 안전성과 기능성에 대한 기준과 이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축되어 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정부 중심의 관리 체계에서 기업의 안전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글로벌 규제 체계로 전환하여 원료에 대한 CPSR(안전성 보고서), PIF(제품정보 파일)을 구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김선아 대표는 현재의 유통화장품 안전관리 기준은 품질관리를 위한 기본적인 요소인 만큼 지속적으로 확대·유지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전했다.

세계 각국은 보다 성숙한 사회로 나아갈수록 자발적인 관리체계로 재편되어 왔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정부주도, 기업주도 등 그 나라가 택한 품질관리의 방식으로 굳어진 것이기에 그 사회의 정서와 문화에 맞는 방식으로 안전성을 확보해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기업주도형 품질관리 방식을 채택한 미국시장에서도 유해물질에 대해서는 강제규정을 적용하는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고 알려졌다. 더불어 김 대표는 중요한 것은 기업의 투명성이라며, 제품에 대한 정보가 소비자가 접근 가능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함을 강조했다. 현재 유럽과 미국이 진행 중인 독성평가자 발굴 및 안전관리자 도입 등의 방식을 고려하는 것은 물론 소비재의 짧은 유통 사이클이나 소비자가를 고려하여 보다 시행력과 지속력 있는 관리방안 마련에 정부와 기업이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한다는 설명이다.

원료정보 또는 성분 공개에 필요한 정보의 관리는 우리나라 화장품이 세계인이 믿고 쓸 수 있는 수준으로 도약하는데 있어 중요하게 적용해야 할 부분입니다. 만약 정보 수립에 어려움을 겪는 업체가 있다면 뷰로베리타스의 컨설팅이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화장품에 대한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한 각국의 규제 움직임 또한 예의주시해야 한다. 최근 중국은 화장품 원료 안전성 정보 제출 기한을 조정하며 올해 430일로 예정되어 있던 화장품 원료 정보 플랫폼 등록 시한을 1년 연장했다. 이와 함께 업계가 한숨을 돌린 것도 잠시 1년 내에 관련 대책을 세우지 않는다면 다시금 제약을 마주하게 될 것이라는 위기감이 맴돈다. 미국 또한 라벨링 표시기재 사항을 추가하고, 중대한 유해사례는 의무보고토록하며 안전성에 관한 기준을 강화하는 추세다. 화장품 규제 현대화법을 제정하며 FDA에의 화장품 시설 등록 및 성분을 포함한 제품의 리스팅 의무화에서 나아가 문제가 되는 제품에 관한 FDA의 강제 회수 명령 권한을 부여하는 등의 움직임이 이어지며 국내 화장품 산업은 관련 대응책 마련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 대표는 자국민의 안전을 위한 국내법이 강화되는 추세라며, 수출기업은 제품의 안전성 및 품질관리를 국제기준에 맞추어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현재 우리나라의 시험법이 EPA 등 국제시험법에 준수하여 제정된 만큼 식약처의 기준에 따라 제품을 생산한다면, 수출에 큰 문제는 없으리라 판단된다는 견해와 함께였다. 그는 기존 고객이 중국과 미국의 규정에 맞춰 정보를 입력하는데 어려움을 겪은 사례는 지금까지 없었으나 혹 애로를 겪고 있다면 BV 중국지사에서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며, BV코리아가 기업이 마주한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실질적 서비스를 통해 새로이 제정된 규제가 무역장벽이 되지 않도록 돕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뷰로베리타스씨피에스코리아㈜ 김선아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뷰로베리타스씨피에스코리아㈜ 김선아 대표 ⓒ박소연 기자 / 사진 박성래 기자

글로벌 네트워크 토대로 새로운 기회 창출하며 고객의 지속가능한 성장 도울 것

코로나 팬데믹 사태는 전 세계인에게 헬스케어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과 관련 사업 개발의 필요성을 일깨웠다. 뷰로베리타스 또한 헬스케어 분야를 중요한 미래 원동력으로 점찍고 관련 사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그리고, 현재 화두가 되고 있는 지속가능한 경영에 대해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BVDNA와 같은 것이라며, 기업이 환경친화적 사회적 책임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기업을 평가하고, 탄소배출 온실가스를 저감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모든 일련의 노력에 BV가 기술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또한, 최근 몇 년간 세계 속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며 시험검사인증에 대한 전문적인 인프라 구축과 함께 한국기업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김선아 대표는 그가 시험검사인증 분야에 몸담았던 초창기와 비교하여 현재 한국기업과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완전히 달라졌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국공급업체들은 해외브랜드와 해외 유통업체에 납품하기 위해 미국과 유럽의 법적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해당 시장 및 국가의 브랜드가 요구하는 시험법에 따라 시험을 수행해 제품을 출시했다. 그러나 한국기업의 성장으로 이러한 방식에도 변화가 찾아왔다. 각국의 공급업체가 한국기업 자체의 기준을 이해하고, 이에 따라 시험 및 관리해야 할 필요성도 커진 것이다. 김 대표는 실제로 한국기업이 진출해있는 동남아시아 및 중국 등의 시험검사운영에 BV코리아가 협조 및 지원해야 하는 역할이 커졌다고 귀띔했다.

한국기업이 전 세계 소비재 공급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진 것은 물론 아시아 및 중남미 등에 제조공장을 운영하는 업체가 늘어나고 있는 것은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이에 BV는 한국기업이 현지에서 시험검사인증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자 BV 내에서 BV코리아를 중심으로 한국 업체의 서비스를 위한 네트워크를 별도로 운영 중입니다.”

BV코리아는 이미 10년 전부터 BV 내 한국기업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우리 기업이 세계 각국 현지에서 BV의 서비스를 원활하게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초기만 해도 각국의 BV 직원들이 한국기업을 상대하고 불편함이 있을 경우 현지에서 해결하였으나, 이제는 현지에서 해소되는 않는 불편함이 있다면 BV코리아를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고, 한국기업의 기대치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등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도 커졌다. 김 대표는 이러한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전 사업군으로 확대하여 한국기업들이 세계를 무대로 사업을 펼치는데 일조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자신의 자리에서 열심히 일한 결과가 소비자에게는 보다 안전한 제품을 제공하고, 지구에는 더 깨끗한 환경을 조성하는 행위가 된다는 것은 이 직업의 자부심이며 또한 개인적으로도 큰 보람을 느낀다고 한다.

BV코리아는 계속하여 시장에서 기회를 창출하며 성장해 나갈 전망이다. 이를 위해 고객사가 필요로 하는 부분을 지원하고 관련분야의 기술 인력을 성장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에 김 대표는 각 분야에서 노력하고 있는 여러 사업부의 부장들을 비롯하여 자신의 일을 열심히 하며 미래의 전문가로 성장하고 있는 모든 직원들이 가장 핵심적인 원동력이라 전했다.

BV의 로고에 새겨진 저울은 균형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정부나 산업에서 독립된 제3자 기관으로서 공정하고 심도 있는 검증을 수행하고, 가장 객관적인 시험 및 검사 결과를 고객에게 제시하겠다는 약속이 담겼다. 제품의 품질은 물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는 가치소비의 시대, 기업과 제품의 품질과 환경, 안전보건, 사회적 책임을 검증하는 BV코리아가 기업에게는 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소비자에게는 지속가능한 소비의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