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재봉 한국소방안전원장 - 전문적인 화재예방 교육과 철저한 안전관리 노력 이어가며 안전문화 정착에 앞장
우재봉 한국소방안전원장 - 전문적인 화재예방 교육과 철저한 안전관리 노력 이어가며 안전문화 정착에 앞장
  • 김윤혜 기자
  • 승인 2023.05.01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한 나라 행복한 국민,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재난안전산업

한국소방안전원은 화재 위험 요소에 대한 점검·진단과 체험 위주의 소방 교육, 신종 화재 대응과 예방에 앞장서는 소방안전 전문기관이다. 얼마 전 육군 전투준비안전단과의 소방안전관리 업무협약 체결, 경기도 영세사업장을 대상으로 소방안전혁신 사업을 지원하는 등 소방안전관리 역량 강화에 힘쓰는 모습이다. 화재예방법 제정 이후 소방안전 특별관리 시설물에 대한 정기적인 점검과 환경에 대응하는 교육인프라 확충으로 현장관리직에 대한 철저한 교육을 지원하고 화재 안전을 강화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안전한 소방안전 문화의 정착과 국민 행복을 위해 소명을 다할 예정이다.

우재봉 한국소방안전원장 [사진=한국소방안전원]
우재봉 한국소방안전원장 [사진=한국소방안전원]

한국소방안전원에 대한 간략한 소개 말씀을 직접 부탁드립니다. 
한국소방안전원은 소방청 산하 소방안전 전문기관으로 1980년 10월 7일 한국소방안전협회로 창립하였으며, 지난 2018년 7월 10일 공익성이 강화된 한국소방안전원으로 새롭게 출범하였습니다. 현재는 본부와 15개 시·도지부에서 220여 명의 임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는 국가 위탁업무인 소방안전 교육과 소방정책·기술·제도에 관한 조사연구, 안전관리의식 고취를 위한 대국민 홍보, 건축물의 안전진단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소방안전 교육업무는 소방안전관리자로 선임할 수 있는 자격을 취득하는 강습교육과 선임된 소방안전관리자가 정기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법정 실무교육으로 나뉩니다. 대국민 홍보업무의 경우 TV, 라디오, 온라인 등 다양한 대중매체를 통해 화재예방캠페인 방송을 송출하고, 생애주기별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문화 체험행사를 개최하여 안전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안전진단업무는 박사, 기술사 등 전문 인력을 통해 국가중요시설이나 공공시설 등에 대한 화재안전진단과 연구실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지난 연말 화재 예방 및 안전관리 법률과 소방시설법 체계 개편과 더불어서, 보다 앞선 재난 대응과 안전관리, 예방 교육에 대한 요구에 따른 변화도 잇따르고 있는 시점입니다. 이에 기관 차원에서 역점을 두고 있는 부분과 내용을 소개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화재의 예방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으로 소방안전관리자의 위상 강화와 더불어 국민의 소방안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수준이 높아진 상황입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발맞춰 우리 안전원은 43년간 쌓아온 점검·진단 know-how를 십분 발휘하여 화재예방안전진단업무를 완벽하게 수행하겠으며, 동시에 기존 교육과정인 소방안전관리자, 위험물안전관리자, 위험물운송자 강습교육뿐 아니라 신규교육과정인 건설현장소방안전관리자, 업무대행감독 소방안전관리자 강습교육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교육대상자들이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만족할 수 있도록 교수역량 강화 및 교육 시스템 개발 등 소방안전관리자의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단순한 정보전달이 아닌 학습구조를 단계별로 체계화하여 교육목적을 달성 할 수 있게 교재를 개편하였습니다. 새로운 분야를 접하는 교육생에게 학습목표를 부여하고, 학습정리와 학습평가를 통한 피드백 등 효과적인 교육성과 달성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추어 시간과 공간에 제약받지 않는 디지털 실습 기자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소방시설의 경우 실습 시 소음이나 안전사고의 우려로 교육생들이 소극적으로 임하는 부분을 고려하여 교육생이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개인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소방시설을 직접 실습할 수 있는 AR 실감형콘텐츠와 반응형 디지털 실습 콘텐츠를 개발 중입니다. 해당 콘텐츠는 소방분야에서 한국소방안전원이 최초로 시도하고 있으며, 애플리케이션 제작으로 교육생뿐 아니라 일반인도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양방향 소통을 위해 디지털 실습 기자재를 개발하고 증강현실을 적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영위하는 새로운 디지털 소방안전교육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의용소방대 교육에는 블렌디드 러닝방식을 도입한 사이버교육을 신설함으로써 디지털 기반의 자기 주도형 학습 체계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직무능력 강화를 위해 플랫폼과 더불어 지속적인 콘텐츠의 제작과 배포를 통해 상시학습체계를 새롭게 구축하였습니다. 이어서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교육시스템의 고도화와 비대면 교육수요에 대응하는 사이버교육 콘텐츠의 제작을 확대해 나가고자 합니다. 소방안전관리자의 실무능력과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육 기간을 최대로 연장하였으며, 교육생의 니즈를 반영하고 시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실무·현장 중심의 고품질 영상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화재 예방과 소방안전의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교육 외의 사업에 대한 한국소방안전원의 역할에 대한 내용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한국소방안전원은 소방청 등과 함께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의 주요 목적은 ‘소방안전 빅데이터를 활용한 국민안전 강화와 소방산업 생태계 구축’입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소방청과 한국소방안전원은 소방 관련 빅데이터의 축적·유통·거래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삼아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과 연계하여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과학적인 소방안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온라인 안전관리 매뉴얼을 제작하여 양질의 소방안전 정보를 누구나 쉽게 수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공항, 철도시설 및 항만시설 등 화재 시 큰 피해가 발생하는 특별관리 시설물에 대한 종합적인 화재 예방 안전진단사업을 추진하여 국가기반시설의 화재예방과 화재피해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2대 원장으로 취임하실 당시, 원장님께서는 책임감을 바탕으로 신뢰받는 소방안전 전문기관으로의 도약에 힘쓰시겠다는 포부를 밝히신 바 있습니다. 그간의 대표적인 사업성과를 소개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교육·홍보 서비스 분야의 해현경장(解弦更張)으로 안전원의 공공성과 전문성을 크게 확보하였습니다. 교육 부문에서 신규 소방안전교육 시스템을 강화하여 국민 중심의 안전 사회를 구축하였습니다. 소방 현장의 체계적인 화재안전관리를 위해 업무대행 감독과 건설 현장 특성에 적합한 소방안전관리자 양성 강습교육과정을 새롭게 도입하면서 소방안전관리 분야를 기존 5개에서 7개 과정으로 확대하였습니다. 위험물운반 관련 강습교육 과정을 추가하여 운반차량의 현장 안전관리 역량을 증진하였으며, 소방안전관리자의 실무능력 향상과 안전관리 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업무 중심의 평가 체계인 실무능력평가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2년에는 우수소방안전관리자를 선발·포상하여 소방안전관리자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한 참여형 안전문화 행사인 「제1회 소방안전관리 실무능력 경연대회」를 최초로 개최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우수소방계획서를 발굴 및 공유하여 소방안전관리자 업무역량 향상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현장 적용성을 강화하기 위해 소방안전관리대상물 용도별 화재위험요인 등의 특성을 반영하고 소방안전관리자 활용에 적합한 맞춤형 신규 소방계획서를 보급하였습니다. 또한, 대국민 소통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新소방안전문화를 선도함으로써 내실과 성장을 구현해 냈습니다. 가장 의미 있는 성과로는 대국민 홍보 유공단체(기관) 표창 수상을 꼽고 싶습니다. 특히, 2022년 국제소방안전박람회 기간에 국내 최초로 대국민 화재 예방 분위기 조성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화재예방포스터 미디어아트 전시회」를 개최하여 역대 최다 관람객을 유치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정책연구소 차원에서 소방안전정책 선진화와 제도개선을 위해 지난해 12월 1일에 시행된 「화재의 예방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보완입법으로 소방안전교육 등 위탁업무 위임근거 마련 법령 개정, 소방안전관리자 제도개선 및 신규사업 창출 등을 위한 연구과제 수행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방청과 함께 ‘소방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에도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KOICA 글로벌 연수사업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소방안전 빅데이터 역량강화’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터널형 방음시설 화재안전기준(안) 도출 사업과 XR 플래그십 사업 등에 참여함으로써, 한국소방안전원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간 분야 내 풍부한 현장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활동해 오신 원장님께서 최근 가장 주목하고 계신 소방 안전 관련 키워드나 관심사, 현안이 있다면 무엇일지 언급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안거위사(安居危思)의 태도로 미래의 불확실성에 빈틈없이 대비해야 합니다. 우리 한국소방안전원은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일류의 소방안전 전문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서 시대적 흐름과 요구를 정확히 읽어내고 그에 걸맞은 역량을 키워나갈 것입니다. 특히 코로나19가 해소되고 사회·경제 패러다임이 근본적으로 변화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교육 전반에 온택트 교육문화가 정착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에 따라 한국소방안전원은 체험 기반의 상시 온라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스튜디오와 개인 맞춤형 학습시스템을 지원하는 데이터 기반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구축하여 소방안전교육의 첨단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급격한 기술 진보, 넥스트노멀 시대를 대비하여 교육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입니다. 
   소방안전교육의 특성상 이론교육 외에 실기·실습 위주의 현장 체험교육이 필수이므로 전국 어느 지역에서나 수준 높은 소방안전 교육 서비스를 국민 누구나 동등하게 누릴 수 있도록 거점별 전용 교육장 건립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전국 15개 시·도지부 중 11개 지부에 자체 청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는 충남과 경남 지역에도 청사 신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문화의 확산과 인터넷 포털, 온라인 동영상플랫폼, 메신저서비스, SNS 이용률이 급격히 상승하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새로운 화재예방캠페인을 전개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전통매체를 통한 홍보 방식을 탈피하고 유튜브와 SNS 등 다양한 뉴미디어를 적극 활용하여 국민과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고 있으며 체험 중심의 행사에만 초점을 맞추던 과거와 달리, 제약 없이 많은 국민에게 참여의 기회가 주어지도록 비대면 온라인 영상 경연대회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유관기관 및 단체들과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고, 중요 국가업무들을 성실히 수행하여 안전한 대한민국의 미래를 준비하는 한국소방안전원의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재봉 한국소방안전원장 [사진=한국소방안전원]
우재봉 한국소방안전원장 [사진=한국소방안전원]

소방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기대가 커지고, 특히 소방안전관리자에 대한 중요성과 위상이 나날이 부각됨에 따라 우리 한국소방안전원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쇄신의 요구도 동시에 높아지고 있습니다. 올해로 창립 43주년을 맞이한 한국소방안전원은 과거 42여 년 동안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임직원들이 서로 단합하고 지혜를 모아 위기를 극복하며 지금의 모습까지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소방안전원이 당면한 여러 가지 혁신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실력 있는 소방안전관리자 한 명을 양성하는 것이 곧 국민의 생명을 구하는 일이라는 소신으로 안전문화를 정착하겠습니다. 변화와 혁신을 통해 국민들에게 더욱 신뢰와 감동을 주는 소방안전 전문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저의 모든 경험과 역량을 쏟겠습니다.

최근 봄철 화재 기사가 끊임없이 보도되고 있습니다. 특히, 화재의 대형화와 연중화로 인해 인명과 재산 피해가 심대합니다. 이러한 난관을 헤치기 위해서는 모든 소방 관계자들의 합심과 소방산업의 진흥도 필요하지만, 국민의 자발적 참여가 이 모든 노력이 공리공론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소방안전에 지속적인 주의를 기울이고 기본적인 화재예방수칙을 준수한다면, 인재를 줄이고 대형 참사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안전원도 화재예방안전진단 실시 기관으로서 40여 년간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역량 있는 소방안전관리자를 양성하고 국가중요시설에 대한 화재예방안전진단을 한층 강화함으로써 ‘한국소방안전원’이 ‘더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기’에 기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