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원주의료고등학교, ‘제12회 전국 고교생 바이오기술경진대회’ 수상

2023-09-08     김영록 기자

[월간인물] 강원도교육청 원주의료고등학교는 7일 한국폴리텍대학바이오캠퍼스(충남논산)에서 열린 ‘제12회 전국 고교생 바이오기술경진대회’에 참가한 2학년 학생들의 수상(은상 1, 동상 1, 장려상 1) 소식을 전했다.

‘제12회 전국 고교생 바이오기술경진대회’는 바이오기술 탐구 및 바이오 관련 창업아이디어를 주제로 전국 고등학생들이 연구 창의력을 겨루는 대회로, 8월 10일 연구 결과 보고서 발표에 이어 8월 17일 최종 심사 결과를 발표했다.

원주의료고는 이번 대회에 바이오의약과 전공동아리(HOLICHOLIC TO BIOCHEM) 2학년 3개팀이 참가하여 모두 본선에 진출했고 모든 팀이 입상했다.

은상 수상팀의 연구 주제는 △생체 내 박테리아의 대사물질에 의한 암세포의 생장 분석(박정연, 이성준, 윤아진)이며, 동상 수상팀의 연구 주제는 △UV-A에 의한 세포손상에 대한 천연추출물 회복 효과 분석(이용찬, 이지현, 최지우)이다.

장려상을 수상한 최대철 학생은 △자몽과 생강 추출물 항균 효과 검증을 통한 발냄새 억제 가능성 탐구를 주제로 연구하여 발표했다.

원주의료고 바이오의약과는 2019년에 학과를 신설하여 바이오 분야의 우수한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매년 전국 고교생 바이오기술경진대회에 출전하여 수상의 쾌거를 달성 중이다.

한편, 이번 대회에서 수상한 학생들은 지난 7월 원주의료고가 바이오 분야 인재 육성 업무협약을 맺은 (재)강원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에서 지급하는 장학금을 받을 예정이다.

송상훈 교장은 “이번 수상은 바이오의약과 교사와 학생 모두 바이오 분야에 끊임없이 공부하고 노력한 결과이다”라며, “앞으로도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