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의회, 정금효 의원 군정질문 실시
- 군민의 알권리 보장과 공공건축물 설계공모시 문제점에 대하여
[월간인물] 12일 함안군의회 제294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정금효 의원의 군정질문이 있었다.
이날 정금효 의원은 “정보공개 운영실태 및 개선방향”과 “공공건축물 설계공모 시 문제점”에 대해 질문했다.
먼저 정금효 의원은 “정보공개 운영실태 및 개선방향”과 관련하여국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적극적이고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고 정보공개 조직문화 형성에도 노력해야 함에도 함안군의 정보공개의 소홀함과 홈페이지의 행정정보공개 자료의 미흡함을 지적했다.
이어 ‣ 향후 함안군 정보공개 대책 ‣ 원문공개율이 타 지자체에 비해 낮은 이유와 이를 개선하기 위한 집행부의 노력 사항 ‣ 부서장의 관심 및 공무원의 인식개선 필요성에 대한 집행부의 견해 등에 대해 질문했다.
이에 대해 조정래 행정국장은 우리군 홈페이지의 사전정보공표 자료를 9월까지 현행화 하는 등 정보공개 자료의 미비점을 개선.보완하고 수요자 중심의 정보공개 기대치에 맞추도록 직원교육 등을 통해 적극 노력하여 주민의 알권리 보장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정금효 의원은 “공공건축물 설계공모 시 문제점”과 관련하여 공공건축의 설계공모 추진의 문제는 전국 지자체가 해당되는 사항으로 설계공모 심사 전 사전 검토절차를 거쳐 사업 초기부터 명확한 방향 설정의 필요성에 대한 견해,설계공모 당선작을 수정 중인 칠원읍 행정복합센터 건립설계의 문제점 등에 대해 질문했다.
이에 정원규 산업건설국장은 공공건축심의위원회를 통해 사전에 건축기획 내용 전반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 있지만 주민여론 등으로 변경되는 부분은 추진 부서에서 검토 및 의견수렴을 통해 결정‧추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칠원읍 행정복합센터 설계공모 당선작의 수정사유에 대해서는 사업비가 초과 소요되고, 행정업무 및 주민활용 공간 배치 미흡으로 공간 활용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일부 수정하게 됐고 추후 착공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