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섭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장 - "최고의 가치 제공으로 창업기업의 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
이한섭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장 - "최고의 가치 제공으로 창업기업의 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
  • 문채영 기자
  • 승인 2023.08.01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의 꿈,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도시 인천

여러 창업지원기관과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지원 사업을 펼쳐오고 있는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는 창업기업 생애 전주기를 관통하는 투자사업 추진을 통해 타 기관과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이곳의 이한섭 센터장은 2022년 12월 취임 이후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No.1 창업전문기관’이라는 새 비전을 내세우며, 빠르게 변화하는 창업 생태계와 기술 트렌드에 대응하기 위한 내부역량 강화와 도전의식을 고취해 나가고 있다.

 

이한섭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장 [사진=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이한섭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장 [사진=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센터장님, 안녕하세요. 먼저 인사 말씀과 함께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와 센터장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장 이한섭입니다. 저는 작년 12월 1일자로 부임하였습니다. KT그룹에서 R&D, 신사업, 네트워크, SCM, 글로벌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특히 2002년 해외 교육파견으로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IC2)에서 스타트업의 사업화 단기과정(1년)을 수료하면서 Austin의 스타트업 기업가들과 많은 소통을 하면서 창업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후 신사업기획실에서 자체적으로 신사업을 발굴하고, 인큐베이션 과정과 사업화를 추진하였고, 또한 SCM 부서에서 새로운 기술을 지닌 스타트업 벤처기업의 발굴과 신제품과 서비스를 사업에 적용하는 오픈이노베이션 업무를 추진하였습니다. 이후 그룹사 전자상거래 kt커머스 대표이사를 거쳐 본사 복귀 후 글로벌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아마도 저의 이러한 경험들이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장으로 지원하게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인천센터)는 2015년 개소하였고, 파트너 대기업인 KT, 한진과 함께 SMART-X LAB, KT Bridge Lab, 물류창업공모전 등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 운영 중에 있으며, 최근에는 한솔PNS, 우정바이오 등 오픈이노베이션 대상 기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전환에 따른 중소제조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의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들을 어떻게 접목할지 현장 의견을 경청하면서 오픈이노베이션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인천센터는 2018년 인천지역 최초로 창업기획자(AC, Accelerator) 등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투자 업무를 수행하기 시작하였으며, 개인투자조합 결성을 통한 우수 창업기업의 직접 투자 와 인천시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4년간 총 600억원의 재원을 활용하여 전국 최초 지자체 주도형 모펀드 사업인 ‘빅웨이브모펀드’의 운영사로 대규모 출자사업을 추진 중에 있고, 현재 약6,000억 규모의 펀드를 조성하여 스타트업의 투자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 분야의 전문성과 기여도를 인정받아 2021년에는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는 등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 중 매년 상위권의 평가를 받고 있는 창업기획 전문기관입니다.

 

센터장님께서는 작년 말 취임하신 이후 인천지역 창업과 투자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현재 어떤 계획을 준비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창업생태계 활성화는 국가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중요한 사안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이를 위한 전담기관을 전국에 설립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창업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 지자체, 기업, 대학/연구기관, 투자기관 등 창업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협업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인천센터 스스로 먼저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고, 이를 실행으로 옮기기 위해 인천센터 비전체계를 새롭게 재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임직원 모두가 동일한 목표와 방향성을 갖고 실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모든 사업과 업무를 해당 고객중심, 고객관점으로 그리고 고객 Needs기반으로 시작합니다. 고객 Needs기반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센터 임직원 모두가 변화와 혁신 그리고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필요함을 공감하였고, 인천센터 가족들과 함께 토론하여 핵심가치(역량강화, 고객중심, 소통/협업, 도전정신)를 선포하고 실천을 위한 다양 노력들을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창업생태계활성화를 위해 인천센터는 지역내 여러 창업지원기관과 같이 적극적인 협업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들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지역의 창업기업에게 보다 많은 기회와 양질의 지원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협업의 일환으로 올해 인천센터에서 계속해서 운영해왔던 ‘ICCE 창업스쿨’을 인천서구강소연구개발특구와 협업을 통해 우수한 창업기업들의 후속사업화 지원을 확대하여 창업기업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인천지역의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창업정책 발굴 및 네트워크 지원을 위한 인천창업포럼을 구성하여 다양한 창업정책연구와 창업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TF를 구성하여 현안사항에 해결 방안을 마련중에 있습니다.

이처럼 지역의 창업지원 기관들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우수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특히 지역의 우수한 대학과 협업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청년 및 학생 창업자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창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투자생테계 분야는 최근 시장 냉각화에 따라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창업기업이 더욱 성장할 기회를 얻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을 위해 TIPS 운용사에 도전하여 선정되었고, 이를 통해 성장 잠재력이 높은 창업기업의 기술 개발과 경쟁우위 확보, 빠른 사업화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향후 지역형 팁스 및 시드 팁스 등 기술기반 우수 창업기업을 위한 지원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우수한 창업기업의 직접투자를 위한 신규 펀드 조성을 통해 투자 재원을 확보할 계획이며, 현재 추진 중인 ‘빅웨이브모펀드’ 사업을 통해 우수한 투자사와의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유치함으로써 미래 유니콘 기업이 될 창업기업의 성장을 위한 투자 마중물을 확보해 나갈 예정입니다.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가 앞으로 이끌어갈 중점 사업과 센터의 역할에 대해 말씀 부탁 드립니다.

2023년도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지수 발표에 따르면, 인천은 국내 창업생태계 평가에서 2위를 차지할 만큼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및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천 스타트업 파크와 K-바이오 랩허브, 창업ㆍ벤처 녹색융합클러스터 등 우수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뉴욕주립대, 유타대학 등 유수의 글로벌 대학과 인하대, 인천대 등 유능한 인재 확보 및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인천테크노파크, 인천콘텐츠기업지원센터 등 우수한 창업기관이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천센터는 인천지역의 우수한 창업생태계를 기반으로 향후 선순환 창업ㆍ투자 생태계 조성 목표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창업 생애주기에 필요한 사업을 기획ㆍ운영하고 기업의 성장단계에 필요한 투자 유치를 지원함으로서 예비 단계부터 성장단계까지의 창업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과 유니콘 기업 도약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그동안 센터에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창업의 예비 단계부터 성장단계까지의 전 생애를 지원할 수 있는 배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할 예정이며, 이를 지원하기 위한 직접 투자 및 출자사업, TIPS를 적극 활용하고자 합니다. 2024년에는 Seed TIPS 운영사에 도전하여 예비 단계부터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창업기업의 지원을 위한 기반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타 기관과 차별화되는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의 강점에 대해 들어보고 싶습니다.

인천센터는 2018년 창업기획자로 등록된 이후 투자와 관련한 핵심사업으로 초기 창업기업을 위한 직접투자와 TIPS 운용사 선정, 성장 단계에 있는 창업기업의 성장을 견인하기 위한 ‘인천빅웨이브모펀드’를 출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핵심사업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우수한 창업기업을 발굴하기 위한 ‘스타트업 패스파인더’, 투자기업 및 투자관련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밸류업 액셀러레이팅, 우수한 창업기업의 후속투자 유치 및 투자역량 강화를 위한 ‘빅웨이브(BiiG WAVE)’ 등 다양한 서브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타 기관 대비 인천센터는 창업기업 생애 전주기를 관통하는 투자사업 추진 및 경험과 노하를 축적하고 있으며, 이는 타 기관과는 차별화되는 강점입니다.

또한, 인천센터는 다양한 오픈이노베이션 사업을 통해 우수한 창업기업이 대기업과 협업을 통해 빠른 시장진입과 성장을 돕고 있습니다. 파트너기업인 대한항공, KT, 한솔PNS과 함께 유망한 스타트업이 PoC나 서비스 공동개발 등을 오픈이노베이션 차원에서 같이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스타트업에게 오픈이노베이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협업 대상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및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우정바이오와 함께 바이오분야의 스타트업과 협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 계속해서 확대하고자 합니다.

 

활발한 지역 창업생태계 구축을 위해 민간 투자 확대와 같은 인프라 마련에 많은 활동을 해오시면서 기업인들을 통해 현장에서의 기업운영과 관련한 애로사항을 비롯해 어떤 이야기들을 가장 많이 들으셨는지 궁금합니다.

사업 성장을 위한 사업화 지원 및 투자와 기업 밸류업을 위한 전문가의 조언, 안정적인 사업을 위한 창업공간과 인력 수급 등 현장에서 만난 창업기업들은 굉장히 다양한 니즈와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경제 상황 악화와 인건비 상승, 투자 냉각기 등 외부환경에 의해 창업 활성화가 저해되고 있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자금 지원 및 인프라 확대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인천센터는 원스톱/전문 멘토링 및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들을 통해 창업기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으며, 직접투자와 인천빅웨이브모펀드를 통한 출자사업, TIPS 등을 통해 우수한 기술과 성장잠재력을 보유한 창업기업의 자금을 유치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 중에 있습니다. 또한, 창업포럼 운영을 통해 관내 창업 생태계의 활성화와 필요한 다양한 정책을 도출하고 제안함으로서 창업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와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센터와 연계된 창업기업에 애로사항이나 필요한 점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었는데, 많은 창업기업들은 사업화지원, 투자지원 같은 운영자금 지원에 많은 니즈가 있었습니다. 이런 부분은 센터가 직접 수행할 수 있는 지원 이외에도 지역의 창업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지원규모를 확대해서 지원하는 방향으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또한 창업기업 간의 협업이나 네트워크 확대에 대한 니즈도 많이 확인할 수 있었는데,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기업간 네트워크 구축에 기업들이 어려움을 많이 느꼈던 것 같습니다. 앤데믹이 도래한 지금 시점에 센터에서는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방향으로 스타트업에게 네트워크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외에도 지난 4월, TIPS 운영사로 최종 선정되시는 등 새로운 소식이 많이 있었는데, 센터에서 소개하고자 하시는 최근 이슈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인천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청년창업활성화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현재 상황입니다. 인천센터에서는 청년창업 활성화를 위해 전국의 청년창업가를 대상으로 청년창업공모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청년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인천지역의 청년 창업가를 해외로 진출시키고자 하는 ‘청년해외진출기지’, 애로해소를 위해 중장년 전문가와 멘토링을 지원해주는 ‘신개념 세대융합 청년창업지원’사업 등 올해부터 청년창업가를 위해 신설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청년창업공모전은 이러한 일환에서 추진하고 있고 있으며, 청년창업을 지원하는 거점으로서 창조경제혁신센터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인천센터는 팁스에 선정되어 기술기반의 우수한 창업기업이 신규 투자 없이도 기술 경쟁력 우위 확보와 빠른 사업화를 지원할 수 있게 되었으며, 관내 투자 생태계 활성화 및 창업기업의 투자 마중물 확보를 위한 하반기 출자사업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전국의 우수한 창업기업의 투자 유치를 지원하는 지자체 대표 IR 빅웨이브(BiiG WAVE)의 하반기 참여기업을 모집할 예정이며, 2회차를 맞이하는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 공동 IR 행사인 ‘쎄쎄투’가 코엑스에서 2023년 8월 31일 개최될 예정입니다.

[사진=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사진=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그간 정말 많은 기업들이 센터를 거쳐 성장해 나가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해온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와 인천 지역 창업기업들의 동반 성장을 위해 센터장님의 임기 내 목표와 운영철학을 듣고 싶습니다.

2022년 12월 처음 인천센터 센터장에 역임하면서 향후 센터를 발전시켜 나갈지에 대해 수없이 많은 고민을 하였고, 2023년 인천센터의 새로운 비전과 미션, 핵심가치를 선포하였습니다.

향후 지속 가능한 창업생태계 구축과 인천 지역 창업기업과의 동반 성장을 위해서는 우리가 먼저 변화해야 하고 더 나아져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창업 생태계와 기술 트렌드에 적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역량을 강화해 나가야 하며, 센터와 관계된 수많은 창업기업과 유관기관 속에서 우리가 추진하는 사업의 구체적인 대상과 고객이 누구인지 규명할 수 있어야 하고 거기에 적합한 사업을 기획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창업기업은 성장함에 따라 우리가 지원하는 사업은 개별적으로 추진할 수 없고 각 사업단마다의 연계성을 위한 소통과 협업이 필요하며, 우리는 더 나은 센터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성공과 실패를 통해 성장해 나가야 합니다.
인천센터는 ‘역량강화’, ‘고객중신’, ’소통ㆍ협업‘, ’도전정신‘이라는 핵심가치를 기반으로 ‘최고의 가치 제공으로 창업기업의 혁신적인 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라는 미션을 달성하고자 하며,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No.1 창업 전문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천 지역 특집을 맞아 지역 창업 기업인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부탁드립니다.

최근 글로벌 경기 위축과 침체로 경제 상황은 어려운게 사실이고, 투자 상황 역시나 나아지지 않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시기 속에서도 꿋꿋히 꿈을 펼치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고 계신 창업 대표자 및 임직원 모두 힘내시기 바랍니다. 어려운 상황에서 늘 기회는 있습니다. ‘어제를 뒤돌아보는 건 그만하자. 그 대신 내일을 발전시켜 나가자’라는 스티브 잡스의 이야기처럼 현재의 어려움 속에서도 늘 미래를 꿈꾸고 정진해 나가시기 바라며, 인천센터가 늘 함께 곁에서 여러분의 창업을 적극 지원하고 응원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