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학주 평택산업진흥원장 - 평택의 미래성장을 위한 원동력과 안정적인 산업구조 기반 확보에 앞장설 것
이학주 평택산업진흥원장 - 평택의 미래성장을 위한 원동력과 안정적인 산업구조 기반 확보에 앞장설 것
  • 문채영 기자
  • 승인 2024.03.04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과 함께 발전해가는 미래첨단 국제도시 평택

평택은 대한민국 미래산업의 중심으로 나아가기 위한 중요한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에 평택산업진흥원은 평택시의 전략산업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해 대내외 환경에 대응한 선제적 산업혁신방안 수립과 맞춤형 기업지원을 통해 평택시와 기업을 잇는 동반자이자 컨트롤타워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학주 평택산업진흥원장은 “반도체 도시로의 발전을 위한 반도체 인력양성을 비롯해 소재·부품·장비 소부장 생태계 조성, 지역 중소기업 경영안정을 위한 기업 성장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평택산업진흥원은 평택형 미래 산업기반을 견고하게 조성하고 이를 통한 살기 좋은 산업도시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이학주 평택산업진흥원장 [사진=평택산업진흥원]
이학주 평택산업진흥원장 [사진=평택산업진흥원]

 

 

안녕하세요 원장님, 먼저 인사 말씀과 함께 평택산업진흥원과 원장님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평택산업진흥원장 이학주입니다. 먼저 평택산업진흥원은 평택시 소재의 중소기업 및 창업·벤처기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통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자 지난 2022년 2월에 개원하여 어느덧 3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이곳으로 오기 전 저는 인하대 공대를 졸업하고 정보통신분야 공학박사로 기업에서 공공정보화와 기업정보화 업무를 추진하고 국가공인 정보시스템 수석감리원을 취득했으며, 부천산업진흥원 전략사업본부장을 거쳐 제7대-제8대(’18.3.~’22.3.) 원장을 역임하고, 지난 2022년 10월 평택산업진흥원 제2대 원장으로 취임하였습니다. 수년간 근무한 경력 등 실무적으로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 현장 행정 추진 능력 등을 바탕으로 평택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평택시 산업전략 수립, 반도체 도시로의 발전을 위한 반도체 인력양성 및 소부장 생태계 조성, 지역 중소기업 경영안정 및 기업 성장 지원 등 업무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원장님께서는 2022년 10월, 평택산업진흥원 2대 원장으로 취임하신 이래 평택시 기업 육성 및 R&D 지원을 이어오고 계시는데요. 그간에 소회에 대해 들어보고 싶습니다.

평택시 차원의 전략적 투자가 요구됩니다. 제조업 중심의 현재 산업구조에서 전략적 투자로 혁신 역량을 강화해 미래를 대비한 산업생태계로 재편해야 합니다. 혁신자원간 연계 활성화를 위한 공간 구조, 혁신을 바라는 기업 수요에 기반한 정책 수립을 강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평택산업진흥원은 평택의 자립적 발전을 목표로 지역전략산업 발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경쟁거점 육성, 지역산업의 성장을 견인할 클러스터 활성화 등을 추진하게 될 것입니다. 1차적으로 지역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지역을 대표할 기업을 다수 육성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비대면 경제의 대두로 기존 산업과 ICT기술의 융합이 중요해진 상황에 맞추어 산업간 융합을 촉진하고 신산업 육성을 위한 인프라와 거점을 구축하는데 매진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플랫폼을 구축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학주 평택산업진흥원장 [사진=평택산업진흥원]
이학주 평택산업진흥원장 [사진=평택산업진흥원]

 

현재 기업 판로 개척 및 기업인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바쁜 시간을 보내고 계시는데, 평택산업진흥원이 이끌어갈 중점사업과 진흥원의 역할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맞춤형 사업화 지원을 통하여 고부가가치 생산과 산업구조 고도화에 힘쓰며, 향후 대내외 환경에 대응한 선제적 산업진흥방안을 수립하고 맞춤형 기업지원을 마련하여 ‘기업과 기술혁신의 동반자이자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평택시 백년대계를 이끌 전략산업 발굴·육성,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체계적 지원시스템 구축, 맞춤형 사업화 지원 등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또한, 고부가가치 생산이 가능한 산업구조 고도화를 이뤄내고 대내외 환경에 대응한 선제적 산업혁신방안을 수립해 평택기업에 맞춤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정책연구와 기업지원에 집중할 방침입니다. 평택시의 기업·벤처기업을 지원하려면 평택시 전반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정부의 산업혁신 성장 계획에 따른 지역 산업구조 개편방향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정책연구 쪽으로는 평택시 반도체 성장동력추진단을 구성 및 운영하고, 평택 미래형 전략산업 육성 로드맵 설계 지원, 평택 첨단전략산업 컨퍼런스 개최, 평택시 수소산업 실태조사 및 네트워크 구축, 평택산업리뷰 소식지 발간 등을 진행할 것입니다. 기업지원은 연구개발과 컨설팅에 집중할 것입니다. 반도체 중심 융복합 R&D 지원사업, 미래자동차 부품산업 선진화 사업, 지역특화 아이템 콘텐츠개발 지원사업, I.C.U. 플랫폼 구축 지원사업, 소재·부품·장비 양산성능평가 지원사업, 중소기업 정부과제 지원사업, 국내외 전시회 참가 지원사업, 청년창업지원센터 운영사업, 경기도 미래기술학교 운영사업 등 다양한 산업에 걸쳐 진행할 것입니다. 평택시 지역경제 활성화와 산업구조 고도화를 목적으로 설립된 평택산업진흥원은 평안하고 윤택한 산업환경을 위하여 기업과 기술혁신을 통한 전략산업 육성기반 조성으로 산업구조 고도화와 일자리 창출을 비전으로 삼고 다음과 같이 추진하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평택시 전략산업 육성’으로 수소 등 친환경, 반도체 중심의 전기·전자 전후방 산업, 미래자동차산업, ICT산업 등 유망산업별 지원방안을 제시하고, 산업간 융합 활성화 등 신산업 발굴, 정부부처 및 광역지자체 연계협력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는 ‘안심창업 기반 조성’으로 평택을 중심으로 한 경기 남부권 창업기반 조성, 청년층, 중장년, 여성 등 수요자 맞춤형 창업지원 프로그램 다양화, 중기청, 노동부 등 정부부처 창업지원사업을 연계하고자 합니다. 세 번째는 ‘윤택한 산업환경 조성’으로 기업지원사업 차별화를 통한 One-stop 지원체계 구축, 기업별 협의회 운영 및 전략산업별 로드맵 수립, 지역기업의 사업화 역량 제고를 위한 컨설팅 지원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은 ‘선택과 집중을 통한 강소기업 육성’으로 평택형 강소기업 육성시스템 구축 및 지원 기능 강화, 지역 중소기업의 기술사업화 역량 강화를 통한 Scale-up 도모, 산업별, 기업형태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기획하고자 합니다. 2024년 기업지원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대내외 경제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지역산업과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타 기관과 차별화되는 평택산업진흥원의 강점에 대해 들어보고 싶습니다.

평택시는 지방자치단체경쟁력 종합 4위(‘20년), 도내 산업단지 조성면적 3위, 제조업 종사 근로자수 4위, 국제안전도시 공인 등 사통팔달의 교통망과 대기업의 밸류체인, 국내 최대 자동차 수출입 처리능력을 가진 국제무역항인 평택항을 보유하는 등 다변하는 경제정책 및 산업구조 변화에 대응해 환황해시대를 이끌어 갈 일등도시, 선도도시로서의 좋은 자격요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평택시는 반도체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되어 삼성전자와 카이스트 기반으로 더욱 견고한 반도체 생태계를 조성하고 세계 반도체 수도로서 위상을 구축해가고 있습니다. 그에 발맞추어 우리 진흥원은 평택시의 백년대계를 이끌 전략산업을 발굴하고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을 구축해가고 있습니다.

 

평택지역의 창업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해 현재 향후 어떤 계획들을 준비하고 계신지 여쭙고 싶습니다.

평택산업진흥원에서는 지역 창업기업 수요에 대응한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창업기반 조성을 목표로 지속 가능한 창업인프라 확장 및 혁신체제를 구축하고자 I.C.U. 플랫폼 구축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맞춤형 창업지원프로그램은 기술 지원 및 시제품 제작, 디자인, 마케팅, 특허, 인증 등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고 분야별 전문가 수요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창업교육으로 창업 프로세스, 역량, 창업사례, BM, 창업 세무·회계, 홍보·마케팅 등 창업 관련 기초교육을 시행합니다. 세 번째는 창업네트워킹행사로 지역 내 창업자 및 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평택의 창업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진흥원에서 소개하고자 하시는 최근 이슈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지난 2월 1일, 저희 평택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여 2024년도 평택시 기업지원사업 통합 설명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평택시 관내의 기업지원 관련 9개 유관기관이 업무협약을 통하여 기업지원 활성화 및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유관기관의 기업지원사업 통합 설명회를 통하여 사업간 연계 및 효율성 강화 등 기업 맞춤형 서비스 제공의 기회를 마련한 행사였습니다.

 

평택산업진흥원과 평택기업들의 동반 성장을 위해 원장님의 임기 내 목표와 운영철학을 듣고 싶습니다.

평택산업진흥원은 평택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혁신의 출발점에 섰습니다. 지역산업과 기업의 혁신과 발전을 위한 종합플랫폼이 되어 풍부한 과실을 지역사회와 산업에 나누고 싶습니다. 이를 위하여 진흥원 인프라를 튼튼히 하고 뿌리깊은 나무가 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경영목표로 평택시 전략산업 추진으로 지역기업 혁신성장 주도를 강조하고 있으며,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전략산업 분야의 앵커 기업 및 글로벌 기업을 지원하고 청년이 창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진흥원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더 나아가 평택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도 노력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평택시 지역 특집을 맞아 지역에 기반을 두고 있는 기업인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부탁드립니다.

평택시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 여러분! 평택산업진흥원은 기업과 기술생태계 혁신을 도모하고 뒷받침하면서 한걸음씩 여러분 곁으로 다가서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의 우수한 기술과 아이디어가 사업화로 이어지도록 기업과 상생·협력하는 기관으로서 최선을 다해 돕겠습니다. 이제 설립 3년차에 접어든 신생기관이지만 평택시민과 기업인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07238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 RA542 (여의도동14-9, 극동 VIP빌딩 5층) 월간인물
  • 대표전화 : 02-2038-4470
  • 팩스 : 070-8260-02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문채영
  • 회사명 : 월간인물(Monthly People)
  • 대표자 : 박성래
  • 제호 : 월간인물
  • 사업자등록번호 : 227-08-617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3717
  • 등록일 : 2015년 04월 30일
  • 발행일 : 2015년 04월 14일
  • 발행인 : 박성래
  • 편집인 : 박성래, 남윤실
  • 월간인물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월간인물. All rights reserved.
  •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박성래 02-2038-4470 psr@monthlypeople.com
우수콘텐츠 우수콘텐츠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